사진제공=IBK기업은행
사진제공=IBK기업은행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29일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행보에 돌입했다. 윤 행장은 이날 혁신을 통해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키워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하지만 임명 후 취임하기까지 사실상 노동조합의 요구를 대다수 수용하기로 하면서 백기투항 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등 스스로 목소리는 내기까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29일 IBK기업은행에 따르면 윤 행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IBK기업은행 본점에서 제26대 행장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행장 업무에 돌입했다

이날 윤 행장은 취임사를 통해 “임직원, 고객들 앞에 26대 은행장으로서 새로운 미래를 위해 여기에 섰다”면서 “이제는 지난 60년의 성과를 토대로 새로운 60년을 준비해야 한다.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변화와 혁신을 통해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성장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윤 행장은 취임사 내내 혁신을 강조하며 IBK기업은행이 변화를 위한 내외부 혁신이 필요하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특히 그는 “지난해 3월 혁신 금융 비전 선포식이 IBK기업은행에서 열린 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스스로 혁신을 해야 한다. 정책 금융 분야의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기업신용평가 시스템 개선, 금융 소외계약을 위한 포용금융 등을 통해 고객이 쉽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를 위한 윤 행장은 혁신을 위한 ‘바른경영’을 화두로 내밀었다.

그는 “세계 일류 기업이라도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등 책임있는 윤리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인사, 조직 등에서 상식이 통하는 문화, 조직운용에서도 투명성과 예측 가능한 문화 등을 통해 바른 경영을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윤 행장은 혁신과 바른경영을 위해 ‘신뢰’, ‘신력’, ‘사람’, 시스템‘ 등 네 가지가 필요하다고 꼽았다.

더욱이 그는 노조를 의식한 듯 직원들에 관해서도 다양한 비전을 내놔 눈길을 끌었다.

윤 행장은 ‘사람’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인사의 공정성에 대한 우려를 직원이 실감할 수 있도록 획기적으로 바꾸겠다”면서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불이익이 돌아가게 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그는 “직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투자를 하겠다”면서 “교육기회도 확대하고 에로사항 해소에 적극 나섰겠다. 남녀가 평둥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윤 행장은 IBK기업은행이 글로벌 금융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해 “순혈주의를 걷고 외부의 전문성을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설 연휴 극적 합의…노조 요구 수용으로 마무리

이처럼 윤 행장이 본격적인 임기를 시작하게 되면서 그간 노조와 사측,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정치권과의 갈등은 일단락 된 모양새다.

설 연휴 전까지만 하더라도 윤 행장의 출근저지 투쟁은 한국노총까지 나서며 장기화를 거듭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양측은 극적 합의를 통해 윤 행장이 우여곡절 끝에 본궤도에 오르게 되면서 갈등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게 됐다.

다만 여전히 윤 행장을 향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논란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특히 이번 합의 과정에 대해 일각에서는 윤 행장이 노조 요구 대부분을 수용했다는 점을 두고 향후 자칫 노조의 과도한 경영개입이 이뤄질 수 있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또 노조 요구가 상당수 받아들여짐으로서 그간 IBK기업은행 임명권을 갖고 있는 정부 측의 권한도 일부 훼손됐다는 얘기도 들린다.

이번 노사 합의안을 살펴보면 IBK기업은행은 임직원의 희망퇴직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고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된 정원 통합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또 직무별로 임금 체계를 달리하는 직무급제 등 입금 체계 개편 시 노조와 협의하고 임원 선임 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다만 이번 합의안은 윤 행장에게 다소 불리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노조가 주장해온 노사추천이사체 추진 및 임금 체계 개편 시 노조 반대에 금지 항목 등은 결국 윤 행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일부 관측이 나온다.

더욱이 이날 취임식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합의 사항인 희망퇴직에 대해 윤 행장이 명확한 답을 내놓지 못하면서 이번 합의가 원할히 해소될지도 관심사로 떠올랐다.

윤 행장은 이날 대다수 국책은행들이 중단한 희망퇴직을 강행할 수 있냐는 질문에 “희망퇴직문제는 관련 기관들이 많아 형평성 문제가 있다”면서 “제가 요술방망이가 있는 것도 아니고 특수성을 감안해서 선언문에는 들어가 있지만 협의가 필요하다”고 한발 물러 선 상태다.

결국 윤 행장 역시 형평성 문제 등을 들어 합의 내용을 차일피일 미룰 경우 다시 노조의 견제 역시 확산될 수 있어 구체적인 해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