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지난해 말 행장직을 분리하기로 결정하면서 우리금융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가 본격적인 차인 행장 인선에 돌입했다. 하지만 숏리스트를 결정한 이후에도 최종 한 명을 놓고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서 차기 행장은 미궁 속에 빠졌다. 이런 가운데 임추위는 제재심의위원회 이후 최종 후보를 결정하기로 해 제재 결정에 따라 예상 밖 시나리오가 펼쳐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 그룹임추위는 지난 29일 차기 우리은행장 최종 후보를 결정할 계획이었으나 끝내 결론을 내지 못했다.

손 회장을 비롯해 장동우·노성태·박상용·전지평·정찬형 등 사외이사 5명 등으로 구성된 임추위는 이날 권광성·김정기·이동연 등 최종 3인에 포함된 후보들의 프리젠테이션을 청취한 뒤 심층 인터뷰를 갖고 이후 논의를 통해 최종 1인을 선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날 논의가 길어지면서 결국 임추위는 최종 후보에 대해 오는 31일 확정하기로 했다. 특히 회의에서 일부 임추위원들의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임추위가 31일 추가 논의를 하기로 결정하면서 30일 오후 진행되는 제재심 결과에 따라 또 다른 선택지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금감원은 올초 부터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의 책임을 물어 제재심을 진행해왔다.

당초 한차례 제재심으로 기관 및 최고경영자에 대한 재제를 확정할 계획이었지만 은행 측의 반론이 길어지면서 결국 3차에 걸쳐 제재심이 이어졌다.

이에 금감원은 오는 30일 3차 제재심을 통해 제재 수준을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책경고' 확정 시 하나ㆍ우리금융 지배구조 흔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말 손 회장을 비롯해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에 대해 중징계인 ‘문책경고’를 사전 통지한 바 있다.

문제는 제재심을 통해 징계 수위가 낮아지지 않을 경우 큰 파장이 예상된다.

당장 이들 CEO가 ‘문책경고’를 받게 될 경우 임기는 마칠 수 있지만 향후 3~5년간 금융권 취업이 제한돼 각 은행 및 금융지주의 지배구조에 문제가 발생한다.

함 부회장의 경우 지난해 초 KEB하나은행장 연임을 추진하다가 금감원 반대에 부딪쳐 일선에서 물러난 상황이다.

하지만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자리를 유지하며 김정태 회장의 뒤를 이을 유력한 차기 회장 후보군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번 중징계가 결정되면 함 부회장은 올해까지 부회장직을 유지할 수 있으나 차기 회장 선거에는 나설 수 없는 처지가 된다.

이는 손 회장도 마찬가지다. 손 회장은 회장 임기가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까지여서 중징계가 확정되면 주총까지 임기를 마무리하고 지주업무에서 손을 떼야 한다.

더욱이 손 회장은 행장을 분리하기로 하면서 행장자리 마처 차기 행장에게 넘길 경우 은행업무도 3월이면 마무리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손 회장에 대한 제재 수위가 결정되면 우리금융 내부에서도 플랜B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가장 유력한 방안으로 제재심 결정에 대해 불복해 이의 신청이나 행정소송을 거론하고 있다.

특히 법정공방을 통해 장기전에 돌입하면 당장 손 회장의 회장 연임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더욱이 내부 통제에 대한 CEO 책임을 규정하는 지배구조법 개정안이 현재 국회에 계류돼 있어 충분히 다퉈 볼 만하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법정공방 거론…3월 주총 이후 확정이 현실적 대안

다만 손 회장이 우리금융그룹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금융당국과 대립각을 세울지는 미지수다.

우선 우리금융지주는 아직 위험자산 평가에서 가장 보수적인 표준등급법을 사용하고 있어 인수·합병(M&A)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서기에는 무리수다. 이에 우리금융지주는 1년이 지나면서 내부등급법 적용을 요청하고 있다.

결국 우리금융지주가 지주사 체제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의 협조가 절실하다. 이에 금융당국의 뜻을 거스르기는 쉽지 않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 외에도 손 회장이 회장직을 버리고 행장직을 선택하는 경우의 수도 남아 있다. 손 회장이 차기 회장 연임을 위해 행장직을 분리하겠다고 했지만 회장직을 버리고 행장을 이어갈 경우 향후 1년간 남은 임기를 수행할 수 있다.

물론 업계에서는 이미 임추위가 가동된 만큼 이를 번복하기는 쉽지 않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손 회장이 중징계를 받는다고 해서 다시 행장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가능성이 낮다”면서 “이미 행장 리스크에서 벗어나기 위해 회장직을 수행하기로 한 만큼 제재 결과가 3월 정기주총 9이후 확정되는 것이 금융당국과 금융기관이 논란을 피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금융당국 제재에 대해 불복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앞서 1~2차 제재심을 통해 은행들이 충분히 반론한 만큼 정상 참작은 이뤄져야 하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