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투, 라임 펀드 사태 공모 용의선상에 올라
우리·하나금융 DLF에 이어 라임 사태까지 ’당혹‘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라임자산운용 환매중단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되는 가운데 펀드 투자 손실 규뫄 무려 1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관측되면서 투자자와 판매사, 총스와프계약(TRS)를 채결한 증권사까지 진흙탕 싸움에 돌입했다. 특히 신한금융투자를 비롯해 KB증권, 우리·하나은행 등 주요 시중금융그룹 계열사가 연루돼 좌불안석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다음달 초 무역금융펀드 운용·설계 과정에서 실제로 사기 행위 등이 있엇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라임자산운용과 산한금융투자를 상태로 첫 합동조사에 들어간다.

앞서 금감원 자산운용검사국은 검사에서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가 무역금융펀드에서 부실이 발생한 사실을 은폐하고 해당 펀드를 계속 팔아 사기 혐의가 있다고 판단하고 이를 검찰에 통보했다.

하지만 신한금투는 이를 부인하고 있어 분쟁조정2국, 민원분쟁조정실, 자산운용검사국, 금융투자검사국이 합동으로 다시 사실 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은행 중에는 무역금융펀드를 가장 많이 판 우리은행 하나은행도 합동검사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라임자산운용의 무역금융펀드에 투자된 자(子)펀드는 38개고 금액은 2438억 원에 달한다.

라임자산운용은 개인투자자가 자펀드에 투자하면 자금을 모아 다시 무역금융펀드 같은 모펀드로 투자하는 복잡한 구조로 운영됐다.

특히 무역금융펀드 2438억 원 중 개인투자자에게 판매된 금액은 1687억 원으로 우리은행이 561억 원, 신한금투 454억 원, 하나은행이 449억 원어치를 판매했다.

또 미래에셋대우 67억 원, 신영증권 58억 원, NH투자증권 55억 원, 유안타증권 23억 원, 대신증권 18억 원, 경남은행 1억 원 등이다.

-합동검사, 부실판매 자세히 들여다 보기로

금감원 관계자는 “신한금융투자는 실제로 펀드 부실을 알고서도 이를 숨기고 팔았는지 더 주의 깊게 볼 것”이라며 “내부적으로 그런 사실을 공유했는지, 또 투자자들에게는 어떤 방식으로 팔았는지 함께 보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금감원은 또 무역금융펀드 외에 지난해 환매가 중단된 ‘플루토 FI D-1호(플루토)’와 ‘테티스 2호(테티스)’ 2개 모펀드에서도 비슷한 형태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이번 합동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다른 모펀드의 펀드 판매사들에 대한 조사에도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이 본격적인 조사에 돌입한 가운데 시중금융지주들 역시 다수의 계열사들이 연루되면서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의 경우 주요 계열사인 신한금투가 라임자산운용과 TRS계약 관련 모의하고 부실사실을 숨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또 이번 라임자산운용 자펀드의 상당부분을 신한금투, 신한은행이 판매한 것으로 알려져 난처한 입장이다.

KB금융그룹도 KB증권이 라임자산운용과 TRS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산 회수를 두고 판매사 측과 갈등을 빚고 있다.

우리금융그룹은 주요 계열사인 우리은행이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에 이어 연달아 라임 펀드 사태에 휩싸였고 하나금융그룹 역시 하나은행이 DLF에 이어 라임 사타까지 연루되면서 투자자들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시중금융지주 관계자는 “라임 사태가 복잡하게 얽혀 있지만 계열사에서 발생한 문제이니만큼 계열사 차원에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지주 차원에서 대응할 단계는 아니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중금융지주 관계자도 “곧 금감원 합동 검사가 시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아직은 계열사 차원에서 보고받고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잘잘못은 금융당국과 검찰조사를 통해 가려질 것으로 본다. 결과가 나와야 대응 수위를 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주가 하락 라임사태 보다 올해 실적부진 반영

특히 최근 주가가 하락에 대해 관계자는 “지금은 곡 라임 사태보다는 금융권 전체적으로 주가가 떨어져 있는 상태다. 다만 라임사태로 어지러운 상황에서 주가 부양책을 내놓기는 쉽지 않다”면서 “사태가 좀 진정돼야 주가 부양에 나설 수 있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실제 신한금융지주의 경우 18일 기준 52주 최저가로 곤두박칠쳤다. 신한금융지주는 이날 전날대비 1.22%하락한 3만6450원을, KB금융은 1.53% 하락한 4만1750원을 기록했다.

우리금융지주도 –1.46%인 1만100원을, 하나금융지주는 –0.15%인 3만3300원으로 장을 마쳤다.

이런 가운데 라임 사태와 관련해 은행권 배상 손실이 1000억 원~2700억 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시중금융그룹들이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날 ‘DLF 사태에 이어 은행권의 펀드 관련 불완전판매와 배상규모 확대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라임펀드 관련 은행 예상손실액은 가정에 따라 차이가 크게 발생하지만 은행 전체적으로 약 1000억 원~2700억 원까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최 연구원은 신한지주를 제외한 은행들의 손실 폭은 매우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최 연구원은 “신한지주는 라임 펀드 판매 잔액이 많고 무역금융펀드에 TRS를 제공한 신한금투의 선순위 회수 가능 여부에 따라 예상 손실 폭이 상당히 커질 수 있다”면서 “만일 신한금투가 TRS를 선순이로 회수하지 못하게 될 경우 신한지주의 예상손실액은 2000억 원에 육박하거나 이를 웃돌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신한지주가 지난해 4분기 신한금투 TRS에 대해 570억 원의 충당금을 적립한 것을 주목하며 “이는 무역금융펀드 회수율이 50%에 불과하다고 자체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풀이했다.

-손실율 드러나며 소송 본격화…TRS가 변수

한편 라임자사운용은 지난 14일 모펀드 플루토아 테티스의 기준가격을 조정하고 이 2개 모펀드와 자산이 중복되는 자펀드들의 기준가를 1차로 전산처리를 끝냈다.

이에 따라 변경된 자펀드들의 기준가에 따라 손실률이 드러나고 있다. 지난 17일 확인된 일부 자펀드들의 손실률은 6~40%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자들은 손실률이 속속 들어나면서 크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투자자들의 분쟁조정 신청도 급증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판매사와 증권사 간에 자금 회수를 두고 분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진흙탕 싸움을 예고하고 있다.

대신증권은 지난 12일 산한금투를 비롯해 KB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3곳과 라임자산운용을 상대로 TRS 계약에 대한 내용증명을 발송했다.

대신 측은 라임펀드에 대한 회수금액에 대한 분배를 할 때 TRS 계약을 맺고 잇는 이들 3개 증권사에 한 배분이 먼저되는 것을 막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대신은 이들 3개 증권사에 내용증명 발송을 하면서 우선 배분을 하지 않을 경우 법적 소송에 나선다는 방침도 밝혔다.

하지만 TRS계약을 맺은 증권사들도 난감하긴 마찬가지, TRS계약에 대해 우선 회수하지 않을 경우 배임죄에 해당한다. 이에 TRS계약을 맺은 증권사들은 법적 효력이 없어 절차대로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어 향후 투자자, 판매사, TRS계약 증권사들 간의 소송전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업계는 라임 펀드의 남은 자산을 두고 어떻게 배분될지를 두고 한바탕 소동이 벌어질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더욱이 법적 소송까지 이어질 경우 이번 사태의 책임추궁과 배상은 상당시일이 걸릴 수 밖에 없어 투자자들의 속만 태울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