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윤석헌 금감원장이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및 라임자산운용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해 국민들게 송구스럽다며 향후 신속한 피해 구제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인사말을 통해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는 국민 신뢰에 기반하는 금융회사가 내부통제 및 투자자 보호에 소홀한데 기인했다”면서 “감독·검사를 책임지는 금융감독원장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심리를 끼쳐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DLF 관련 분쟁쩡 건에 대해서는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투자손실의 40%에서 최대 80%까지 배상하도록 하고 여타 민원도 이를 토대로 자율조정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라임자산운용의 경우 확인된 위법 행위는 엄정조치하고 환매 계획의 수립·이행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면서 “검사 결과 불법 행위가 상당 부분 확인된 건은 우선해 분쟁조정을 추진하는 등 신속한 피해 구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향후에도 순차적으로 만기가 도래해 손실이 확정되는 상품의 경우 손실 확정 후 자체 조사를 바탕으로 자율합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더불어 윤 원장은 “DLF 및 라임 사태 등의 재발 방지를 위해 현 금융소비자보호처 산하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을 사전적 소비자 피해 예방 및 사후적 권익 보호의 양대 부문으로 확대·개편했다”고 덧붙였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