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장실질심사 출석하는 이우석 대표. (사진=연합)
영장실질심사 출석하는 이우석 대표. (사진=연합)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인보사케이주(인보사)를 둘러싼 의혹으로 구속된 코오롱생명과학 이우석 대표가 20일 기소됐다.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이창수 부장검사)는 이날 약사법 위반과 자본시장법 위반, 보조금관리법 위반 등 7개 혐의로 이 대표를 구속기소 했다. 또 양벌규정에 따라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 티슈진도 불구속기소 했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임상개발 분야를 총괄했던 조모 이사, 코오롱 티슈진 상장사기에 연루된 코오롱 티슈진의 권모 전무(CFO) 및 코오롱생명과학 양모 본부장 등 3명을 차례로 구속기소 했다. 이로써 사법처리 대상자는 법인을 포함해 6명이 됐다.

이 대표는 지난 2017년 11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보사 2액 성분에 대해 '연골세포'로 품목허가를 받았음에도 허가 내용과 다른 '신장 유래세포(GP2-293)' 성분으로 제조·판매한 혐의(약사법 위반)를 받는다.

인보사는 사람 연골세포가 담긴 1액과 연골세포 성장인자(TGF-β1)를 도입한 형질전환 세포가 담긴 2액으로 구성된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주사액이다. 2017년 국내 첫 유전자 치료제로 식약처 허가를 받았으나, 2액의 형질전환세포가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적힌 연골세포가 아니라 종양을 유발할 수 있는 신장 세포로 드러난 후 지난해 7월 허가가 최종 취소됐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이 대표에 대해 한 차례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됐다. 이후 보강 수사를 거쳐 재청구해 발부받은 영장으로 이 대표를 구속한 뒤 수사를 이어왔다.

검찰은 조만간 한 차례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된 코오롱생명과학 김모 상무에 대해서는 영장 재청구 여부 등 처분 수위를 검토할 방침이다. 다만 인보사 사태의 최종 책임자로 꼽히는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에 대한 수사까지는 확대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법조계에서 나오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