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한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모습. (사진=연합)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모습. (사진=연합)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지난해 하반기 일본 불매운동의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코로나19의 위기로 항공업계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지만 위기는 계속되고 있다. 특히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을 막는 나라가 늘면서 해당 국가로의 항공편 취소도 잇따르는 등 하늘길마저 좁아지고 있어 항공사들의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항공사별로 고강도 자구책을 마련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항공사들은 이미 중국 노선의 80% 이상을 운항 중단 또는 감편을 결정했다. 여기에 더해 중국 이외의 다른 지역까지 노선 감편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에서 발발된 코로나19가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싱가포르·태국 등 제3국을 다녀온 뒤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가 생기면서 동남아 노선 탑승률이 크게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정부도 최근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된 싱가포르·일본·말레이시아·베트남·태국·대만 등에 대한 여행과 방문을 최소화해달라고 권고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우리 국민들의 입국을 막거나 자국민들의 우리나라 여행을 제한하는 나라들이 속출하고 있다. 홍콩,이스라엘 등 7개 국가는 최근 14일 이내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는 사람의 입국을 금지했고 영국과 싱가포르, 태국 등 17개 국은 한국인에 대한 입국 절차를 강화했다.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을 막는 나라가 늘면서 해당 국가로의 항공편 취소도 잇따르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홍콩, 대만, 몽골 노선의 운항을 중단했고, 이스타항공과 에어서울도 홍콩으로의 비행을 일시 중단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25일 오후 8시 기준 한국에서 출발한 항공편 승객에 대해 입국을 금지한 국가는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루발루, 마이크로네시아, 나우루, 홍콩, 바레인, 이스라엘, 요르단, 쿠웨이트, 사모아(미국령), 모리셔스 등 12곳이며, 검역강화·격리조치 등 입국절차를 강화한 곳은 싱가포르, 마카오, 태국, 베트남, 대만, 영국,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키르키즈공화국, 오만, 카타르, 우간다 12개국이다.

이에 항공업계는 임금 반납과 무급 휴직 등 추가 비용 절감을 위한 자구책 마련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한창수 사장이 임금의 40%를 반납해 위기에 대응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에 모든 아시아나항공 임원들은 일괄 사표를 제출하고 급여를 30% 반납하기로 했으며 모든 조직장 또한 급여를 20% 반납한다.

제주항공은 경영진이 30% 이상의 임금을 반납하고, 기존 승무원을 대상으로만 진행했던 무급휴가 제도를 전 직원 대상으로 확대했다.

이스타항공은 내달부터 6월까지 4개월 간 상무보 이상 임원 급여 30%, 임원 제외 본부장 직책자 직책 수당 자진 반납, 운항·객실승무원 제외 모든 직원 대상 근무일·근무시간 단축 신청을 받기로 했다.

에어부산은 지난 24일 대표이사를 비롯한 모든 임원이 일괄 사직서를 내고 급여의 20~30%를 반납하기로 했다. 부서장급 직원들도 급여 10%를 반납한다.

또한 에어부산은 일반직뿐 아니라 운항·객실승무원, 정비직 등 전 직종을 대상으로 내달부터 주 4일 근무와 무급휴직 등을 실시해 유휴 인력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항공기 리스사와 국내외 공항 조업사에 대한 비용 납부 유예나 감면 등을 협의하고 있다.

에어서울은 내달 한 달 간 모든 노선 운항을 중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진에어와 티웨이항공는 희망휴직을 실시, 신청을 받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입국 관리를 강화하는 국가들 외에도 추가로 나올 가능성이 높아 향후 국내 항공사들의 노선 감축과 중단 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며 "내부적으로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는 등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 국내 항공산업의 생존자체를 위협받는 상황까지 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