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일부분 갈무리
성명서 일부분 갈무리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23일(금), 강규형 명지대 교수, 박인환 바른사회시민회의 대표, 차기환 변호사, 김장겸 前 MBC사장 등 4명이 공동상임대표로 있는 공영언론 미래비전 100년 위원회에서 MBC 박성제 사장 해임경의안 투표와 관련해 국민의 힘 정당으로부터 추천을 받은 김효재·안형환 방송통신위원의 즉각적인 사퇴요청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아래는 그 전문.

"국민의힘 추천 김효재 안형환 방통위원은 즉각 사퇴하라"

그제(9월 21일) MBC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에 상정된 MBC 박성제 사장 해임결의안 투표에서 예상치 못한 사건이 발생했다.

당초 국민의힘 추천을 받은 임정환 이사가 기권했기 때문이다.

먼저 임정환 이사의 전력을 보자. 그는 2017년 말 민노총 언론노조와 동조해 사장 퇴진 운동에 동참하는 뜻으로 보직을 사퇴한 뒤 업무 거부에 가담했다. 이후 친 민노총 언론노조 인사로 분류되면서 2017년 12월 MBC 사장 공모에도 지원했던 이력이 있다는 것이 MBC노동조합 (비 민노총 계열, 제3노조)의 설명이다.
임정환 이사의 그제 ‘기권 투표는 배신행위로 간주할 만하다.

투표는 88명의 파업 불참 기자를 메인 뉴스인 뉴스데스크 제작에서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부당전보와 특파원 전원 소환 및 마이크 뺏기 등 일련의 부당노동행위에 개입한 박성제 사장에 대해 대주주인 방문진이 엄중히 책임을 묻는 자리였기 때문이다.

김도인 MBC 방문진 이사의 발제로 ① 진영논리에 입각한 ‘국민 갈라치기’보도와 ② ‘끼리끼리 나눠먹기’식 인사, ③ 부당노동행위 방치 등의 책임을 물어 박성제 現 MBC 사장 해임 결의안이 올라왔는데 국민의힘이 추천한 두 명의 여당 추천 이사들과 달리 임정환 이사는 ‘기권’을 해버린 것이다.

임정환 이사는 이번 ‘기권’ 투표로 박성제 사장의 해임에 찬성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 때문에 박성제 경영진의 부당한 비 언론노조원 탄압과 부당노동행위 횡포는 지속되게 되었다. 국민은 계속 편파 공영방송에 노출되게 되었다.

당시 임정환 이사를 선출했던 여권 방통위 상임위원들은 “임 이사가 과거 김장겸 사장 퇴진을 위해 보직 사퇴를 하며 제작 거부에 동참했던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면서 임 이사가 앞으로 어떻게 행동하는지 지켜봐달라며 신뢰를 당부하였다고 한다.

이제 책임질 인물들은 책임지길 촉구한다.

여권 방통위원들은 임 이사에 대한 추천을 철회하고 모두 자진사퇴하라.

이것이 공정방송을 염원하는 많은 국민들에 대해 최소한의 책임을 지고 예의를 지키는 일이다.

2022년 9월 23일
공영언론 미래비전 100년 위원회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