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11월호]

경마는 경쾌한 레저스포츠

투기와 도박 오인 마세요

吳榮佑(오영우) 마사회장 “부정경마 없소이다”

마사회(馬事會)가 어떤 기관인가. 경마를 즐기는 인구가 엄청나게 늘었다고 들었지만 아직도 경마와 마사회를 모르는 사람이 더욱 많다.

경마를 모르는 이는 마사회기사가 신문에 보도될 때나 한번쯤 마사회를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 마사회는 과거와 달리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건전한 레저스포츠로서 굳건한 공기업의 지위를 확보했노라고 한다.

한국마사회는 현정부들어 사성장군 출신의 오영우(吳榮佑) 회장이 취임하면서 많이 달라졌다고 소문났다. 오 회장은 박식하고 책임감이 뛰어 난다고 들었다. 그래서 오 회장 체제하의 마사회가 오늘의 경마가 얼마큼 새로워졌는지 궁금하다.

선진 경마문화를 겨냥한 구조조정

오영우 회장 체제가 1년반이 지났다. 98년 4월이후 공기업의 구조개혁이 관심일 때 군출신 가운데서도 거물이 취임했다는 평판이 있었다. 오 회장은 취임직후부터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시행했다고 밝힌다.

“기구를 38,5% 축소하고 정규직과 계약직을 합쳐 2백 59명의 인원을 줄였습니다. 그리고 정부의 예산절감 방침에 쫓아 경영혁신을 단행하노라고 했습니다.”

오 회장은 공기업의 구조개혁이 자체 판단만으로는 쉽지 않았다고 말한다. 당연히 감독관청과 협의절차를 거쳐야 하고 현실적인 제약도 극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 회장은 자율개혁을 주장하면서도 정부를 의식. 말을 아끼는 눈치다.

마사회는 오 회장 체제하에 능력위주의 인사제도 개편과 책임경영체제의 확립을 성과로 꼽는다. 연공서열식 인사제도를 고쳐 조직을 활성화 시켰다는 뜻이다.

또한 군출신이라는 이미지와는 달리 열린경영 코너를 운영하고 전자결재방식을 채택하여 사내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넓혔다. 회장과 직원간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전자게시판을 통한 신문고도 운영한다. 이같은 경영혁신 노력이 조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변신이라고 설명한다.

그리고 마사회가 공기업으로 해야 할 사명이란 공정하고 건전한 경마의 정착,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 등이며 이를 통해 경마문화의 사회적 역할을 충족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말한다.

승부조작 등 예방위해 정보 공개

마사회가 구조조정을 단행했다고 하나 공정성이나 불법행위 등 연관 이미지가 누적되어 있다는 인식이다.

오 회장도 솔직히 시인한다. 그래서 임직원을 포함하여 마주, 조교사, 기수, 관리사 등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회복하지 않고는 존립할 수 없다고 미리 말해준다.

그래서 취임후 최우선 과제가 공정경마였다고 한다.

“경마의 공정성과 관련된 경주편성제도와 상금제도도 뜯어 고쳤습니다. 고액의 환급금을 노린 폭행, 협박 등의 불량고객과 마필관계자와 연결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마필관계자에 대한 사전보안심사도 강화했습니다. 또한 예방 보안을 위한 정보수집을 위해 경마보안 정보관리 시스템을 향상시키기도 했습니다.”

경마에는 돈이 따르기 때문에 부정의 소지가 많다. 그래서 수사기관과 협조하여 부정경마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신고 포상금도 1천만원까지 올려 감시기능을 강화했노라고 밝힌다.

그렇지만 부정경마가 근절되리라고 확신하기는 아직 이르다. 그동안 경마에 관한 승부조작 사건도 한 두 번이 아니었다.

국내 최대규모의 약물검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니까 불법적인 약물투여에 의한 승부조작은 근절될 수 있을 것인가.

“경마부정의 근원은 정보의 비공개였다고 봅니다. 고객에 대한 정보의 은폐와 축소가 문제라고 파악했습니다. 그래서 경마의 전과정을 공개하고 경마정보를 최대한 공개하고 있는 것이지요. 제도적으로는 부정경마를 원천봉쇄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불량고객의 허위정보 유출 등 사기행위가 또 문제가 되어 관계기관과 협력, 강력 단속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혁신을 단행했지만 자꾸만 또다른 부정이 생성되지 않을까 염려스럽다는 말이다. 경마부서에 대한 견학도 실시하고 일반인을 명예 재결위원으로 위촉하고 고객 모니터 요원을 활동하는 등 고객의 참여도 확대했다. 그러나 경마를 투기나 도박으로 생각하는 일부의 의식이 문제라고 지적한다.

또한 부정경마가 봉쇄되니까 마필관계자와의 인간관계를 내세워 경주를 맞춰 주겠다는 불량고객의 유혹에 넘어가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걱정스럽다고도 지적한다.

문화체육진흥 등 순기능 몰라주나요

경마에 빠진 사람이 많다고 들었다. 그리고 마사회가 떼돈을 번다는 소문도 있다. 경주마가 한바퀴 돌면 수십억원이 들어온다고 한다. 그러니 마사회장은 재벌총수가 부러울까.

“수익금으로 보면 마사회가 큰 부자지요. 그러나 경마의 총 매출액 가운데 72%는 당일에 고객에게 환급금으로 되돌아갑니다. 그리고 마권세·교육세·농어촌특별세로 17%를 납부하고 7%는 각종 비용과 세금으로 지출합니다. 나머지 4%가 마사회 이익금으로 적립될 뿐입니다.”

마시회가 경마로 벌어들인 돈은 먼저 사회에 기여하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 세금으로 납부하니 떼돈을 번다고 말할 수 있겠느냐는 말이다. 지난해의 경우 납세액이 6천3백억원에 달했다고 한다.

그리고 마사회의 이익금도 따로 쓰이는 곳이 있다고 설명한다. 매출액의 4% 수준인 이익금 중 절반은 특별적립금으로 책정되어 농어촌이나 문화예술진흥을 위해 쓰여지는데 왜 이를 몰라주느냐는 말이다.

지난해의 적립금은 6백55억원이었다.

이중 축산발전기금으로 5백24억원을 지원하고 농어촌 청소년 육성재단과 문화예술단체 등에 1백31억원을 지원했다.

또한 국민체육진흥계획에 따라 2천2년까지 55개소의 농어민체육센터 건립도 지원하게 계획되어 있다.

이미 완공된 13개소와 착공된 6개소에 1백64억원이 지원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마사회가 농어민체육센터 건립을 지원한다는 사실은 미처 몰랐던 일이다.

그런데 마사회의 공익기금은 먼저 보는 이가 임자가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 오 회장은 회장도 마음대로 쓸수 있는 돈이 아니라고 확언한다.

“지원금은 심의위원회의 심의와 규정을 통해 집행될 뿐 마사회가 손을 댈 여지가 없게 제도화되어 있으니 안심하십시요. 그리고 지원금에 대한 사용내역도 사후에 통보 받으므로 목적대로 사용여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사회가 경마를 통해 돈을 끌어 모으지만 세금 많이 내고 지원금으로 도와주는 순기능도 함께 봐 줘야 하지 않겠느냐는 항변이 이 때문인가 싶다.

경마는 국민적 레저스포츠

오영우 회장이 가장 고뇌스럽게 받아들이는 질문이 경마가 스포츠인가 도박인가이다.

사행적 속성 때문에 투기나 도박으로 여기기 쉽다. 또한 과도한 욕심으로 무리한 베팅을 일삼는 상습 불량고객도 문제이다.

“경마는 일확천금을 약속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분석과 판단에 따라 결과를 추리하고 즐기는 게임이자 레저스포츠입니다. 경마공원을 살펴 봐 주세요. 문화 행사와 고객 참여행사가 있고 쉴 수 있는 문화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경마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한 일부 때문에 건전 레저스포츠가 오도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는 하소연이다. 그래서 습관적으로 경마에 탐닉하는 고객을 위해 상담실을 운영하며 정신적 치료를 돕는다고 소개한다.

마주제 도입의 성과도 자랑하는 대목이다.

원래 경마는 왕족을 중심으로한 마주들간의 내기시합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경마는 지난 70여년간 마사회가 경주마를 소유하고 경주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제도였다. 겨우 73년에 마주제를 도입했다.

“마주제 도입으로 경주마 소유주와 시행기관이 분리되어 공정성이 확보된 점이 성과입니다. 주인이 다른 경주마의 수준에 따라 상금경쟁이 벌어지니 결국 경마가 발전하는 셈입니다.”

마주제도에 유력인사가 참여한 것도 성공요인으로 꼽는다. 국회의원, 언론사 대표, 대학 총장 등 지명인사들도 참여하고 있다니 처음 듣는 이야기다. 아마도 이들 마주 때문에 경마의 사회적 인식이 많이 개선된 점을 미처 몰랐던 것이다.

마주제는 역사가 짧지만 상당히 성공적이라고 들었다. 마사회가 마주협회와 동반자 관계로 레저스포츠를 육성하겠다고 장담하는 것도 마주제에 유력인사들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인가 보다.

세금은 무겁고 환급금은 낮아

마사회의 소관부처에 관해서는 오 회장은 공개적인 발언을 삼간다. 정부와 정치권에서도 다투고 있는 민감한 사항이기 때문이다.

그는 원론적인 답변으로 내심을 비친다.

“경마의 본질이 기수가 기승하여 승부를 다투는 경주라는 측면에서는 스포츠료. 반면에 경마를 통한 우수마 생산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축산진흥이지요. 그러니 밖에서 판단해 보시면 어느부처가 합리적이라 하겠습니까”

문화체육부와 농림부가 한치의 후퇴도 거부하는 사항이다. 국회의원들도 지역구에 따라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고 들었다. 마사회의 공식입장은 정부가 결정할 사항이라는 답변이다. 하긴 마사회 스스로가 어느부처 소관이 옳다고 밝힐 도리가 없을 것이다.

결국 경마정책의 중점을 어디에 두느냐는 정책판단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다는 상황이다. 외국의 예로 봐도 엇갈린다.

호주 태국 마카오는 체육부처에서 관장하고 일본, 프랑스, 캐나다 등은 농림부처에서 관장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니 쉽게 결론이 나기 어려운 민감과제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소관부처 문제가 아닌 경마발전정책에 관한한 할 말이 많다는 입장이다.

“경마의 외형적 성장 뒷면에는 법적 제도적 규제가 문제입니다. 고객감동을 위한 경주의 질 향상이나 각종 편익증진 측면에서 규제는 과감히 철폐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세계 최하위 수준인 낮은 환급률을 인상하고 이익금의 사회환원 방법도 개선해야하며 경마의 인식개선을 위해 공중파TV를 통한 경마홍보 규제도 폐지해야 마땅하지 않느냐는 지적이다.

경마고객의 불만이란 세금은 많고 환급금은 적다는 점이다. 마권세, 농특세, 교육세 등이 수익금의 17%에 달하는데 이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비교된다.

그러니 한시적 목적세인 농특세와 교육세의 징수기간이 끝나면 환급금을 높여야 하지 않겠느냐는 말이다.

또한 특별적립금의 지원방식에 대한 불만이란 기금조성 주체는 마사회인데 집행은 축협과 농어촌육성재단으로 이원화되어 있어 수익금이 일반 국민에게로 돌아가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축산발전이나 농어촌복지정진도 훌륭한 사회환원 이지만 일반 국민이 경마에 따른 국가사회에의 기여도를 느낄 수 있겠느냐는 말이기도 하다. 마사회로서는 아쉽고 섭섭하게 여길 수밖에 없는 사항이라고 이해된다.

그밖에 공중파TV에 대한 홍보규제가 경마의 대중적 인식개선에 장애가 된다고 호소한다. 역시 건전 레저스포츠인 경마를 도박이나 투기로 보기 때문이 아니냐는 항변으로도 여겨진다.

국산마 자급률 75% 목표

경마의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경주질과 관련 국산마 자급률은 문제로 지적된다.

현재의 자급율은 40% 선이다. 이를 2천5년까지는 75%까지 높이려는 목표이다. 국산마를 육성하면 어떤 잇점이 있을까. 축산업이 발전하고 축산농민이 혜택을 입을 것은 물론이다. 마사회는 이를 위해 제주도 경주마 육성목장에 이어 전북 익산에 제2의 목장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외국에서 고가의 씨 숫말을 도입, 우수마 생산을 추진 중이다. 외국산마 도입가격도 1만달러나 높였다. 모두 경주질 향상을 위한 방침임은 물론이다.

또하나 경마인구의 저변확대를 위해 지방경마장 건설도 확대하고 있다. 경주경마장을 비롯하여 부산, 경남권 공동 경마장이 추진 중이다.

오랜 군경력을 쌓은 오 회장이 그동안 경마와 관련된 개혁과제를 발굴. 처리하는 과정에는 적지 않은 고뇌의 시간이 있었다고 한다. 정부의 정책하에 있어 기관장으로서 개혁을 추진하자면 실무자 지위를 실감했을 것이다.

정부 부처가 권한을 손에 쥐고 있으니 화려한 군 지휘관 경력에 비춰 고뇌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오 회장은 묵묵히 일했노라는 평가다. 그리고 명석한 두뇌라는 소문처럼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책을 발굴하는데 뛰어난 감각을 발휘해 왔다고 한다.

그러나 본인은 어느 듯 공익기관장으로 철저히 변신하여 “경마는 건전한 레저스포츠”라는 말로 자신의 위치와 소임을 강조할 뿐이다

한국마사회는 대 고객서비스 개선을 통한 건전한 경마문화의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