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12월호]

"지역사회와 함께 고민하라“

김영평 고대 행정학과 교수

김영평교수.jpg

원자력 ‘모르는 게 병’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김영평 교수는 ‘원자력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증진방안’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사람들이 원자력을 수용하지 않는 결정적인 요인이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과 해결책은 무엇인가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

첫째, 원자력을 이야기하면 부정부패, 독재 등이 떠오르고 이러한 부정적 이미지가 불식되지 못한 점, 정책추진 과정에 일반인의 참여가 제한되고 정보공개가 미흡해 일반대중이 원자력에 대해 거리감을 가지고 있다는 점 등 원자력기술 특성으로 인한 괴리가 그것이다.

둘째는 일반대중의 특성으로 인한 괴리다. 일반대중은 원자력을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원자력에 대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회피하는 성향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과학기술을 일반대중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주변의 모든 편리시설들이 과학기술에 의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연결고리가 없다는 점이다. 원자력에 대해 부정적인 언론매체의 성향도 원자력을 왜곡되게 이해하는데 한몫을 했다.

문제의 원인을 알았으니 해결방법도 얻은 셈이다. 김 교수는 정부가 정책집행과정에서 국민에게 ‘짜고치는 고스톱’이라는 인상을 심어줘서는 안되며 “객관적인 정보의 풍부한 정보제공,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정책결정, 사회집단의 참여보장, 언론보도의 개선 등 사회적 요인들의 전반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보전달전문가 양성 시급

일반대중측면에서 노력해야 할 것은 대중이 원자력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하고 원자력으로 인해 받을 수 있는 직접적인 혜택을 늘려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달매체 대책으로 김 교수는 원자력기술을 쉽게 설명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정보전문가의 양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는 정보전문가가 2?3년마다 교체돼 국민에게 신뢰를 주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밖에도 만화, 영화 등 일반대중에게 친숙한 홍보매체 개발, 부모와 자녀가 함께와 놀면서 원자력에 대한 지식을 얻어 갈 수 있는 visitor center의 설립, 연구비 지원으로 사회과학연구자를 정보제공자로 활용하는 방안 등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김 교수는 “원전운영주체가 지역사회와 잘 어울리고 그 지역사회와 공동체가 되야한다”면서 “작은 지역사회의 일도 같이 고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