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청장 이용걸)은 10월 6일 인도네시아(이하 인니) 수라바야에서 한국형전투기 공동체계개발에 관한 기본합의서를 인도네시아 국방부와 체결하였다.

이번 합의서는, 지난 2010년 7월 체결한 한·인니 전투기 공동개발 양해각서(MOU)에 따라 공동체계개발 사업구도에 대한 기본원칙을 수립하고, 양국간 비용 및 업무분담에 관한 기준을 정의하기 위한 합의서이다. 방위사업청은 지난 2011년 6월부터 2012년 12월 있었던 공동 탐색개발 이후 체계개발 계획을 구체화하였으며 올해 인니 국방부와 5차례 협상을 통해, 공동체계개발에 필요한 기본조건, 비용분담 및 업무분담 기준 등을 합의하였다.

보라매사업 체계개발은 국내업체가 주도하는 국제공동연구개발 사업으로, 인도네시아 국방부가 개발비용의 20%를 분담하고, 국내 개발주관업체와 인도네시아 업체가 공동으로 개발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방위사업청은 한·인니 정부인원이 참여하는 공동사업관리조직(JPMO)을 구성하여 효율적인 사업관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기본합의서 체결을 통해, 방위사업청과 인도네시아 국방부는 설계, 시제기 제작, 시험평가 분야 등의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전투기 공동개발에 소요되는 재정적 부담을 줄이고, 양국의 항공산업 발전과 수출시장 확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는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와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이 배석하고 한국의 방위사업청 항공기사업부장과 인도네시아 국방부 예비전력총국장이 합의서에 서명함으로써 양국의 국민적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는 전투기를 개발하는데 뜻을 같이 할 것을 다짐하였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