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3시간 교통지옥 어디 호소하나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무법과격 시민피해
주말 3시간 교통지옥 어디 호소하나
세월호 빙자 초법, 난동 처벌 마땅

지난 4월 18일 토요일 하오 5시 반, 평소처럼 퇴근길에 나섰다가 3시간이 넘는 교통지옥에서 ‘죽을 맛’을 겪었다. 비원 앞에서 경찰로부터 광화문 일대가 폐쇄됐으니 우회 귀가하라는 안내를 받았다. 세월호 참사 관련 집단시위가 수도서울의 도심 일대를 마비시킨 모양이라고 짐작했다.

3시간 넘게 꼼짝달싹 못한 교통지옥

원남동을 빠져나와 퇴계로 쪽으로 진입하려다 서로 뒤엉킨 자동차 대열에 갇혀 꼼짝달싹 못할 지경이 됐다. 종로와 광화문 일대로부터 멀리 떨어진 외곽길마저 막혔으니 어디로 갈 수 있다는 말인가.
1시간을 버텨 겨우 퇴계로에 진입하니 체증은 더욱 심했다. 남산길로 접근하기까지 다시 1시간, 서울역 앞까지 움직였다가 한정 없이 멎어있어야만 했다. 급한 용무에다 허기마저 몰려오지만 어쩔 방도가 없었다.
수많은 관광버스, 택시, 승용차 등이 도심 외곽에 갇혀있는 시각 카 라디오에서는 한가한 주말 가이드 방송으로 젊은 남녀 진행자가 깔깔 웃으면서 ‘즐거운 주말’을 강조한다. 간간히 고속도로 교통정보는 들려주면서 광화문 난리 소식은 한마디도 없다.
정시 뉴스시간이 되자 광화문 일대 진입이 금지됐다는 토막뉴스로 지나가고 만다. 취재진마저 접근이 어려웠는지 모르지만 방송국마저 야속하다는 생각이다.
시름시름 귀가하고 보니 밤 8시 30분, 3시간의 지옥에서 풀려나 살았다는 느낌이다. 급히 TV를 켜니 역시 성완종 리스트 이야기이고 세월호 관련 광화문 난리 소식은 대강 넘어갔다.

유가족 뜻과 다른 난동꾼들 난리

평소 광화문 일대 시위로 교통장애를 여러 차례 겪었지만 이날은 특별했다. 도심일대의 교통을 통제했었지만 이날처럼 완전 차단한 적은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난리가 나도 큰 난리가 난 것으로 짐작했다.
퇴계로와 서울역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버스에서 내려 안내 깃발 따라 걸어가는 모습을 여려 차례 봤다. 택시에서 내려 노모를 부축하고 돌아가는 승객도 봤다. 중국 관광객들이 돌아가서 서울의 교통난을 뭐라고 이야기할까. 그들이 세월호 참사 관련 불법 집단시위를 이해해줄 것인가.
오너 드라이브 입장에서는 급한 용무를 처리할 방도가 없어 가장 고통스러웠지만 시동을 켠 채 몇 시간이나 버티는 과정에 온 몸이 뻣뻣해진 느낌으로 불안감마저 감출 수 없었다. 주말과 휴일에도 혼자 특근해야 하는 처지로 세월호 시위가 생업(生業)마저 뺏어가는 난리를 벌여야만 하느냐고 원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세월호 참사가 진정 유감천만이다. 유가족들의 슬픔이나 고통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일반 시민들에게 오도 가도 못하는 고통을 안겨주려는 것이 그들의 뜻이겠는가.
대통령은 국익외교차 남미를 순방 중이고 국무총리는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사퇴압력 받고 여야 수뇌부는 4.29 재보선 현장을 뛰느라고 정신이 없다. 이런 상황에 세금 납부한 시민은 어디에 하소연 할 곳 없고 세금은 시위대 진입을 위한 치안비용으로 다 소모되고 있지 않은가.
대한민국이 왜 이래야만 하는지 한탄하지 않을 수 있는가.

외부세력이 난폭·과격의 ‘정치시위’

월요일 새벽 조간신문을 읽고서야 지난 토요일의 난리 진상을 알았다. 세월호 가족대책협의회,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범국민대회가 과격, 불법, 초법(超法)적 난리였다.
경찰이 순수한 유가족 대표가 아닌 시위전문 위부세력이 개입했다고 밝혔다. 좌파단체 800여개가 참여했다는 사실이 신문에 나왔다. 시위전문 민노총, 전교조, 금속노조 등이 참여하고 광우병 촛불난동, 국책사업 반대 농성파들이 다수 참가한 모양이다.
집단시위 구호가 세월호의 인양, 특별법 시행령 폐기라고 하니 ‘정치시위’였다. 평화적 시위 약속은 지킬 생각이 없었다. 마스크로 얼굴 가린 채 차도 점거하고 물병과 계란 던지고 경찰차에 올라가고 일부는 태극기마저 불태운 범죄를 저질렀다는 보도이다.
그들 시위꾼들은 눈에 보이는 것이 없었다. ‘세월호 가족’ ‘세월호 국민대책’이란 깃발을 내세우면 초법적 특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착각한 것이 아닐까.
폴리스라인 넘고 차벽 부수고 경찰차 71대나 파손했다고 하니 난폭한 ‘무법’이었다. 이들이 순수한 유가족이라고 믿을 수 없다. 실제로 세월호 피해 유족들은 이럴 수는 없다고 확신한다.
종로 YMCA 건물 옥상에서는 “유족들과 하나되어 박근혜 정권 끝장내자”는 유인물을 뿌렸다고 한다. ‘자주통일 민주주의 코리아연대’라는 단체가 뿌렸다니 집단시위에 편승하여 친북, 종북세력마저 난동에 참여했다고 볼 수 있다.

‘국민대책회의’ 무법은 엄정처벌

경찰이 과격시위와 몸싸움을 벌이는 현장에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이 나타나 ‘무지막지한 공권력…’이라고 비난했다는 사실도 보도됐다. 현직 의원이 불법, 과격 시위와 한통속이 되어 가세한 것이 아닌가. 그가 미 문화원 점거 농성했던 전력이나 의정활동에서 좌편향 언행을 보여준 사실에 비춰보면 알만도 하다는 생각이다.
경찰은 시위대 진압을 위해 살수차와 최루가스, 캡사이신을 동원할 수밖에 없었다. 경찰버스 유리창을 부수고 분말 소화기를 꺼내 뿌리는 판국에 그냥 볼 수 있는가. 경찰버스에다 스프레이로 ‘박근혜 퇴진’이라 쓰고 경찰장비 파손하고 차량 안에 들어가 경찰관 소지품과 장비 등 130여점을 빼내기도 했다고 하지 않는가.
진압과정에 양측에 부상자가 속출하고 100여명이 연행됐다고 한다. 그렇지만 세월호 유가족들은 곧 방면한 것으로 보도됐다.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과격시위였음이 분명하다. ‘국민대책회의’가 초법적 특권이라 착각한 모양이니 반드시 법에 따라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받아야만 한다. 세월호 인양이나 보상 및 배상 등도 앞으로 국민세금으로 메우게 된다. 과격시위에 따른 치안비용도 모두 국민세금이다.
국민대책회의의 무법, 초법은 국민의 이름으로 처벌돼야 한다고 믿는 것이 이 때문이다.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189호 (2015년 5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