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경제원, 영화 ‘연평해전’ 토론회

利敵 형 ‘교전수칙’ 강요
당시 대한민국 비정상
자유경제원, 영화 ‘연평해전’ 토론회
DJ에 대한 정치 사회적 응징 마땅

▲ 자유경제원이 주최한 ‘<연평해전>이 한국사회에 던진 의미는 무엇인가’ 토론회. <사진=자유경제원>

지난 2002년 6월 24일, 북의 서해 NLL 불법 침범 참상을 재현한 영화 ‘연평해전’이 관객 600만명을 돌파한 흥행에 성공했지만 이를 단순한 영화로만 보고 그칠 것인가. 당시 온 국민이 한·일 월드컵 응원에 흥분해 있을 때 북의 고속정 남침 기습공격을 받고 산화한 6인의 영웅들이 지난 13년간 잊혀왔던 사실을 상기해야만 하지 않겠는가.

진실은 반드시 고개를 드는 법

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이 지난 10일 영화 ‘연평해전’이 우리사회에 던진 의미를 자유주의, 국가안보, 사회문화 및 영화적 의미를 다각도로 토론하는 행사를 가졌다.
자유경제원 최승노 부원장은 자유주의 관점에서 주제 발표를 통해 “진실은 반드시 고개를 드는 법”이라며 영화 ‘연평해전’은 당연하게 누려왔던 자유를 지키기까지 얼마나 힘겨웠는지, 또 얼마나 값진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 부원장은 DJ 정부의 잘못된 교전규칙과 안일한 군 수뇌부의 대응으로 장병 6명이 희생됐다고 지적하고 자유를 지키는 일을 공공재의 성격이라 규정했다. 또한 “누군가는 자유를 지키기 위해 희생을 감수해야 하고 국민은 세금을 내어 그 비용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국가는 자유를 확장하고 보호하기 위해 국민세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때 대한민국 정상 아니었다

해양전략연구소 이춘근 선임 연구위원은 “분노를 삼키면서 영화를 감상했다”는 소감을 말하고 당시 2002년 연평해전을 “북한의 NLL 무력화 시도 중 가장 현저한 사건”이라 규정하고 “그때의 대한민국은 정상적인 나라가 아니었다”고 한탄했다.
연평해전 당시 국민들은 아무 일 없었다는 듯 금강산 관광을 지속했으며 연평해전 당일에도 국민 대부분이 축구 관전에 정신이 팔려 있었다는 사실을 지적한 말이다.
이 연구위원은 “종합국력이 북한보다 30배나 큰 대한민국이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사건 등으로 당하기만 했다”고 지적하고 “북한에게 쩔쩔 매는 이러한 비정상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DJ의 이적 ‘교전수칙’ 국정조사 대상

최공재 영화감독은 ‘연평해전 600만, 샴페인은 잠시 멈추자’라는 제하의 발표문을 통해 이 영화가 “미국이 주적(主敵)이 아니라 북한이 주적임을 정확히 명시한 영화”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최 감독은 클라우드 펀딩 등 시민의 자발적 기부를 통해 이런 영화가 제작되었다는 것은 “영화를 만드는 창작자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소재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됐다”고 말하고 “좌파 이념적 영화만 만들어야 한다는 주술에서 벗어나 얼마든지 다른 이야기로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창작자 및 제작자들에게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문화평론가 조우석 씨는 연평해전이 반공영화를 넘어 성공한 상업영화가 될 수 있었던 이유가 감독이 13년 전의 상황 전체를 날것 형태로 보여주면서 합리적 의심, 분노촉발을 자연스럽게 유도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그는 연평해전에서 관객들이 느꼈던 슬픔, 짜증, 답답함이 전쟁 공포증 또는 가짜 평화주의라는 고질병 극복의지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단순한 영화체험으로 그칠게 우려되고 대한민국은 또 한 번 골병 든 사회로 회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 평론가는 이적(利敵) 혐의마저 없지 않은 엉터리 교전수칙을 군에게 강요했던 전직 대통령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정치 사회적 응징’을 제대로 감행해야 옳다고 지적하며 “주적 개념을 임의로 삭제하고 휴전선의 대북방송을 중단했던 좌파정부의 대통령에 대한 국정조사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193호 (2015년 9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