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진오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문화재청은 '구 군산세관 본관'을 사적지로 지정하고, '칠곡 왜관성당',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구 본관', '파주 구 교하면사무소', '구 전주지법 군산지청 관사', 중국음식점 '군산 빈해원', '군산 구 남조선전기주식회화', '구 조선운송주식회사 사택'등 7건을 문화재로 등록했다.

▲ '군산 빈해원'.(사진=문화재청)

등록문화재 제723호 '군산 빈해원'은 1950년대 초부터 화교인 왕석근씨에 의해 창업되어 대를 이어온 중국 음식점으로 1∼2층이 개방된 내부공간이 특징이다.

특히 이 음식점은 영화 '타짜(2006)'와 '남자가 사랑할 때(2014)' 촬영지로 유명세를 누리며 여행객들의 발길을 이어오고 있었다.

등록문화재 제727호 '칠곡 왜관성당'은 독일인 신부 '알빈 슈미트(1904~1978)’가 1966년 설계한 성당이다. 독특한 외부 형태와 부채꼴로 구성한 신자 공간 등 기존 성당의 건축양식보다 더 자유롭게 되어 있어 건축사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다.

728호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구 본관'은 1948년에 착공되어 한국전쟁 기간인 1951년에 완공된 후 광주의과대학 본관과 전남대학교 본부로 사용되었으며 현재는 전남대학교 의학박물관으로 쓰이는 건물이다.

729호로 지정된 '파주 구 교하면 사무소'는 한국전쟁 이후인 1957년에 건립된 관공서 건물로서 외벽에 석재를 이용하여 마감한 건축방법 등은 당시의 건축적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 '군산 빈해원'.(사진=문화재청)

제726호 '구 전주지방법원 군산지청 관사'는 근대기 공공기관의 관사로 지어진 건축물이지만, 일반적으로 관사가 표준화된 형식을 따르는 반면에 이 관사는 일본식과 서양식의 화려한 세부 표현 기법이 잘 남아있다.

등록문화재 제724호 '군산 구 남조선전기주식회사'는 근대 문명의 기반이 된 전기의 생산·공급과 관련해 일제강점기 소규모 전기회사들의 합병과 해방 후 한국전력으로 이어지는 역사를 보여주는 건축물로서 역사적 가치가 있다.

등록문화재 제725호 '구 조선운송주식회사 사택'은 규모가 큰 저택이자 개인 주택으로 지어진 건축물이었다가 유통업 관련 회사에 매입되어 활용되면서 우리나라 물류와 유통업의 대표 기업과 관련된 역사를 갖고 있는 중규모의 주택 건축물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