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한국은행이 인상압박에도 불구하고 11개월 째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경기부진으로 인해 당장 인상은 힘들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오는 11월 마지막 정례회의에서 한차례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은행 본부에서 이주열 총재 주재로 회의를 하고 기준금리를 연 1.50%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금리인상을 단행한 이후 올해 들어 7번째 동결 결정이다.

당초 이 총재가 연내 인상 의지를 밝힌 만큼 금융시장에서는 10월과 11월 인상을 두고 전망이 팽팽히 엇갈렸다.

하지만 한국은행은 성장률과 물가, 고용 등 주요 경기지표 전망치를 모두 하양조정하며 금리를 올리기는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이날 발표하는 수정경제전망에서 올해 성장률은 전망치를 현재 연 2.9%에서 연 2.7%로 낮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취업자 증가수는 고용쇼크 장기화를 반영해 18만 명에서 10만 명 수준으로 확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여기에 소비자물가 전망치는 1.6%를 유지하거나 1.5%로 하양 조절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11월 인상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남겨 놨다.

이번 회의에서 이일형 금통위원이 지난 8월부터 인상 소수의견을 냈고 이번에도 이 같은 견해를 유지했다.

여기에 고승범 금통위원도 인상 소수 의견을 내면서 11월 인상이 탄력을 받게 됐다.

통상 소수의견은 기준금리 변경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실제 지난해 10월 인상소수 의견(이 그통위원)이 나온 이후 그 다음달 전격 인상되기도 했다.

이 총재도 금융안정을 강조하며 연내 인상 의지를 밝힌 바 있어 오는 11월의 마지막 정례회의에서는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특히 12월에 미국이 금리인상을 예고하고 있어 11월 인상이 무산되면 한미금리역전폭이 1%포인트로 확대돼 자본유출 압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한 재계 관계자는 “이번 기준금리 동결은 한국경제의 경기부진을 자인하는 상황이 됐다”면서 “최근 외국인자금 이탈현상이 본격화되고 있는데 금융시장 및 경기 안정을 위해 규제 완화 등 정부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