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보 10분 이내 편의시설의 평균 만족도는 90.8%, 10분 이상 82.4%

운동모임, 사회단체 등 지역사회 활동참여 주민일수록 삶의 만족도 高
편의시설 개선과 사회적 활동 촉진을 통해 정주 여건·환경 개선돼야

우리 사회는 급격한 압축 성장의 시대를 지나 저성장 시대에 들어서고 있다. 사회구성원의 가치관 역시 집단의식 보다 개인의 삶의 질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삶의 질을 제고하는 마을단위의 정주환경 개선이라는 과제가 떠오르고 있다.

OECD 조사의 내용처럼, 마을단위의 사회적 지원망의 미흡뿐만 아니라 편의시설, 교통이용 등의 물리적 환경 또한 주민의 기대에 못 미치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계속되는 인구의 유입 또는 유출로 인한 마을에 대한 소속감 약화, 저조한 사회적 활동, 느슨해진 이웃 관계 역시 여전히 문제이다.

삶의 질 제고를 위해 ‘문재인 정부’는 생활형 ‘SOC’ 공급을 기치로 세우고 마을단위의 정주환경을 개선하려는 정책적 방향을 정립하고 추진 중에 있다.

[이호영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주민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해 주택, 편의시설, 교통환경 등의 물리적 환경 이외에 주민들의 유대관계, 사회적 활동 등의 비물리적 환경을 포함한 융합적인 정주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물리적 및 사회적 정주환경과 경기도민의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정주환경 개선의 필요성과 정책 방향을 제시한 ‘경기도민 삶의 질Ⅰ-마을단위 정주환경 개선’ 보고서를 28일 발표했다.

경기연구원은 2018년 3월 3일에서 4월 16일까지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만 79세 이하 도민 7125가구를 대상으로 ‘2018년 경기도민 삶의 질 조사’를 실시했다.

 

도보 10분 이내 편의시설의 평균 만족도는 90.8%,
도보 10분 이상 편의시설의 평균 만족도는 82.4%

주민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해 주택, 편의시설, 교통환경 등의 물리적 환경 이외에 주민들의 유대관계, 사회적 활동 등의 비물리적 환경을 포함한 융합적인 정주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물리적 및 사회적 정주환경과 경기도민의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정주환경 개선의 필요성과 정책 방향을 제시한 ‘경기도민 삶의 질Ⅰ-마을단위 정주환경 개선’ 보고서를 28일 발표했다.

경기연구원은 2018년 3월 3일에서 4월 16일까지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만 79세 이하 도민 7125가구를 대상으로 ‘2018년 경기도민 삶의 질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민들이 보는 물리적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4점 만점 기준 생활용품 구매(3.11), 근린시설(3.00), 의료기관(2.99), 공공기관(2.94), 복지시설(2.92), 문화시설(2.86)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보 10분 이내에 있는 편의시설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90.8%인 반면 도보 10분 이상 걸리는 곳에 있는 편의시설의 평균 만족도는 82.4%로, 10분 이내의 위치에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주민들의 편의성과 사회적 활동에 중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5점 만점의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 조사에서는 경기도민의 평균은 3.49인데 반해 운동모임에 참여(3.67), 지역단체 활동(3.74), 사회단체 활동(3.77) 등과 같이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주민의 삶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4점 만점의 ‘지역소속감’ 조사에서 경기도(2.79), 시⋅군(2.78), 읍⋅면⋅동(2.88), 마을(3.00) 순으로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작은 단위의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소속감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물리적 정주환경뿐만 아니라 비물리적 정주환경 개선 필요성이 대두

OECD(Better Life Index)에 의하면 2017년 대한민국의 삶의 질 순위는 29위이며, 삶의 질 지표는 OECD 가입국의 평균(6.5) 보다 낮은 5.9로 조사됐다.

2017년 우리나라의 삶의 질은 주거, 주민참여, 교육 등에서 OECD 평균보다 높지만, 소득, 주관적 웰빙, 건강, 환경 분야에서 낮고, 특히 사회적 관계, 주관적 웰빙과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에서 저조한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주환경과 관련한 사회적 OECD지표를 살펴보면 삶의 만족도는 OECD 가입국의 평균인 6.5보다 낮은 6.0으로 조사됐다.

1인당 국민소득 3만 불에 근접할 경우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이 주요 관심사로 부상하면서 세계적으로 크리스찬 잉글하트가 주장하는 개인화된 가치관이 보편화돼 가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마을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마을의 사회적 활동과 함께 이웃 유대관계를 고려하는 물리적 정주환경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황금회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편의시설, 교통환경, 지역사회활동, 이웃과의 유대관계 등의 정주환경이 주민 삶의 만족도 지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적 활동과 같은 비물리적 정주환경을 감안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주환경의 개선 방향으로는 △사회적 자본을 활용하는 소단위의 유기적 공동체 조성 △주민이 모이고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공간 조성 △마을 편의시설과 연결되는 주요 보행동선의 정비 △편의시설 및 교통환경 개선사업에 주민참여 등을 제시했다.

 

마을 차원의 “정주환경 및 삶의 질” 융합적 추진 필요

황 연구위원은 1인당 국민소득 3만 불 수준의 소득의 증가는 문화 및 여가활동에 대한 주민들의 욕구를 증대시키고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해, 거주장소 인근의 마을에서 문화, 체육, 학습, 여가 등의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생활편의시설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문재인 정부는 “생활형 SOC 공급”이라는 정책기치로 주민중심의 편의시설 설치를 위한 예산수립과 실행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정부는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여가, 건강활동, 생활안전, 환경 등의 생활SOC의 조성에 8.7조원(2019년)을 책정하고 지자체에서 계획한 예산까지 포함하면 약 12조원(2019년) 수준이라 발표했다.

정부는 “생활형 SOC 공급”이라는 정책기치로 주민중심의 편의시설 설치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므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마을차원에서 “생활형 SOC” 공급에 대한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마을 차원에서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편의시설을 설치와 더불어 마을 주민 중심의 이웃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물리적 편의시설을 디자인하는 정책적 방향의 뒷받침이 중요하다.

 

지역 주민이 느끼는 지역교통 안전은 심각할 정도 저조해
통학로, 어린이 보호구역, 횡단보도, 건널목의 안전 등 우려감도

한편, 도민들이 느끼는 지역교통 안전은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마을 등의 거주지역에서 느끼는 평균 교통안전도는 4점 만점을 기준으로 주택보행로(3.03), 상가보행로(2.92), 통학로(2.86), 어린이 보호구역(2.80), 횡단보도 및 건널목(2.70) 등으로 조사됐다.

통학로, 어린이 보호구역, 횡단보도, 건널목의 안전에 대해  낮은 점수를 나타내며, 통행안전이 저조한 것으로 파악되면서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 등의 보행자는 오토바이, 차량의 난폭 운행에 대한 불안감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마을 등의 지역교통 안전과 삶의 질 지표의 상관관계를 추정하여 비교하면, 보행자의 안전이 주민의 삶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황 연구위원은 마을 정주환경 중, 물리적 시설의 만족이나 안전에 대해 불만족할 경우 향후 이사하겠다는 응답가구가 많으므로, 정주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족도가 낮은 편의시설이나 교통환경을 주민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환경으로 변모시키는 정책방향이 타당하다고 설명했다.

황 연구위원은 “물리적 정주환경 개선을 비롯해 주민의 건강, 사회적 활동 및 이웃관계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지역공동체를 안정시키고 정주의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경기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마을 단위에서 여가, 건강활동, 생활안전, 환경 등의 생활형 SOC 공급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