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창립 17주년을 맞은 KB국민은행이 슬로건 ‘PLAY digital KB’에 맞춰 디지털 혁신을 위해 총 2조 원을 투자하고 디지털 인재 4000명 양성을 목표를 내세우는 등 고객과 직원을 디지털로 연결하는 즐겁고 새로운 금융경험을 만들어갈 방침이다.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1일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창립 17주년 기념식에서 ‘KB Digital Transformation 선포식(이하 DT 선포식)을 갖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 혁신 조직으로의 본격적인 대전환을 선언했다.

이날 허 은행장은 “대형 플랫폼 기업이 은행들의 최대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는 냉정한 현실 속에서 전기와 인터넷이 세상을 바꾸었듯이 ‘디지털’은 4차 산업혁명의 새 물결이며 변화는 선택이 아닌 우리의 숙명(宿命)”이라며 DT 선포식을 갖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또 그는 오는 2025년까지 총 2조 원 규모의 디지털 관련 투자와 4000명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할 것임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와 함께 허 은행장은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4대 전략방향’도 함께 제시했다.

첫 번째는 영업현장과 본부의 모든 구성원들이 한마음으로 영업점 단말기 화면을 비롯한 은행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재편하는 ‘전면적인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강력한 추진력과 실행력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두 번째는 고객과 직원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금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금융권 최고 수준의 ‘디지털 신기술 역량’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세 번째는 글로벌 디지털 기업 및 다양한 핀테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활동을 강화해 KB국민은행의 서비스 영토를 계속 확대해 나가는 전략을 펼치기로 했다.

네 번째는 ‘Digital Transformation’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소인 전 직원이 동참하는 변화혁신을 위해 다양한 변화혁신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다.

허 은행장은 “변화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대다수의 직원들이 디지털 변화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내외 디지털 선도기업을 방문하는 ‘디지털 탐험대’,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한 ‘사내벤처 육성’, 디지털 전문가 양성 코스인 ‘디지털 아카데미’ 같은 다양한 활동과 연수에 전폭적인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허 은행장은 4대 추진방향과 함께 KB국민은행이 추진할 Digital Transformation의 지향점을 잘 담아낸 슬로건, ‘PLAY digital KB’도 발표했다.

‘PLAY digital KB’의 P는‘People-Oriented’로 사람, 즉 고객과 직원 중심을 나타낸다. L은 디지털 변화를 리딩한다는 의미의‘Leading’이며 A는 민첩하게 일하고 결정하는 디지털 조직이 일하는 방식인 ‘Agile’을 뜻한다. 마지막 Y는 보다 젊고 혁신적으로 움직이는 KB를 상장하는 ‘Young’을 뜻한다.

허 은행장은 “소중한 우리의 기대감과 희망을 바탕으로 고객과 직원 모두가 즐거운 ‘PLAY digital KB’ 원년을 시작하겠다”고 선언함으로써 KB국민은행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하는 더 큰 도전의 출발점이 만들어졌음을 알렸다.

한편 KB국민은행은 2015년부터 디지털 혁신을 시작해 올해는 영업점 디지털 창구 확대, 인공지능 챗봇 개발, 갤럭시 KB STAR 폰(KB금융폰) 출시, IT기술혁신센터 설립,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도입, 디지털 전문인력 200명 채용 등을 전행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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