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KT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5조 9485억 원, 영업이익 3695억 원을 기록했다고 2일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2.1%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5% 요금할인(선택약정)과 콘텐츠 서비스 구입비 등이 증가하며 2.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유무형 자산손실 감소 영향으로 18.2% 증가한 2395억 원을 기록했다.

3분기 실적을 이전 회계기준으로 환산할 경우 매출은 2.7% 증가한 5조 9860억 원, 영업이익은 15.0% 감소한 3208억 원이었다.

구 회계기준으로 환산해 전년 동기 대비 무선과 유선 매출은 다소 감소했지만, 미디어·콘텐츠와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무선 사업에서 무선서비스 매출은 선택약정 확대,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 통신비 인하 정책의 영향으로 작년보다 2.5% 감소한 1조 6574억 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일반이동통신(MNO) 가입자가 전분기 대비 20만 명 이상 순증했다. 신규 요금제(데이터ON·로밍ON)가 가입자 증가의 원동력으로 꼽혔다.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 2372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5%, 전분기보다 1.1% 줄었다.

유선 매출은 1.5% 줄어든 1조 2000억 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이용량이 줄면서 전체 유선 매출이 하락세를 이어갔으나 인터넷사업이 성장세를 유지하며 유선전화 부진을 상쇄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기가 인터넷'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3.7% 늘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한 6253억 원을 달성했다. 특히 IPTV 서비스는 우량 가입자 비중 확대와 플랫폼 수익이 증가했다. 별도기준 IPTV 매출은 3592억 원으로 15.3% 늘었고, IPTV 가입자는 5.1% 증가하며 777만 명을 넘어섰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의 국내매입이 늘고 중국 은련카드 매입액이 일부 회복세를 보이면서 1.0% 증가한 8823억 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과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사업 호조에 15.2% 증가한 6520억 원을 나타냈다.

KT 윤경근 CFO(최고재무책임자)는 "통신시장 환경 변화로 무선 매출 감소가 있었지만, 핵심사업에서 고객기반을 확대하며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며 "5G, 10기가 인터넷과 같은 유무선 인프라 혁신과 AI, 차세대 미디어 등 ICT융합서비스 개발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