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지난달 26일 마포구 KT 화재 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진우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KT화재 통신재난과 관련해 피해지역 소상공인연합회 산하 단체장과 KT전무이사가 참여한 가운데 긴급 간담회가 3일 국회에서 열렸다. 그간 소상공인 피해나 복구가 여전히 실태파악조차 되지 않는 상황이 끊임없이 지적되고 있던 터라 이번 간담회에 업계의 이목이 쏠렸다.

간담회를 주최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언주 의원(바른미래당, 광명을)은 “먼저 사실에 근거한 명확한 안내가 필요하며, 안내에는 피해접수 및 복구, 보상과 관련된 내용을 계획을 가지고 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빠른 시일내로 피해상인을 대표하는 소상공인연합회와 같은 단체들과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신속하게 논의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공동조사단 활동 시 피해 유형별로 세분화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KT 측은 LTE나 무선통신은 100%복구가 됐으나 상인들이 사용하는 동선은 아직 복구가 안됐음을 시인하며 복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피해상인 대표들은 KT발표에 대해 현장과 괴리감이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는 많은 상점가와 전통시장 등 상인들이 매출급감으로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고, 서대문구, 마포구 등 서울 강북 5개구의 소상공인 15만명이 무방비로 방치됐다는 것이다. 이들은 KT 측이 이에 대해 신속한 대응을 해줄 것을 재차 요청했다.

피해사례는 카드결제서비스, ATM기, 유·무선전화, 인터넷 등으로 영업을 주로 하는 PC방, 식당, 편의점, 배달업 등을 망라한다.

참석한 피해지역 대표들은 강계명 서울지하도상가상인연합회 회장, 이근재 소상공인연합회부회장 겸 외식업중앙회 종로지회장, 김병수 한국인터넷피시문화협회 회장, 이영표 홍대 동막골 KT피해대책위원장, 정원석 소상공인연합회 정책본부장 등으로, 이들은 이번 재난사태에 대한 신속 복구와 피해보상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해줄 것을 한 목소리로 KT 측에 촉구했다.

KT 측도 공동조사단 구성에 수긍하며 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논의를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