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네트워크·단말·솔루션 등 ‘올인원 패키지’ 제공

▲ 5G다기능 협업 로봇 (사진=SK텔레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SK텔레콤이 5G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마련했다.

SK텔레콤은 20일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5G 스마트팩토리 확산 전략을 발표하고, ‘5G 다기능 협업 로봇’, ‘5G 스마트 유연생산 설비(Smart Base Block)’ 등 5G와 첨단 ICT를 접목한 솔루션 5종을 시연했다.

‘스마트제조혁신센터’는 국내 제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스마트 제조에 대한 연구개발, 시험, 테스트를 수행하는 조직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민관합동 추진단에서 운영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국내 제조업체들이 제조장비 가격 상승, 데이터 처리량 급증, 숙련공의 노하우 전수 단절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하고, 제조 공장들이 스마트팩토리로 쉽게 전환될 수 있도록 5G네트워크·특화 솔루션·데이터 분석 플랫폼·단말을 ‘올인원 패키지’로 제공키로 했다.

‘올인원 패키지’는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고자 하나 IT전문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에 특히 유용한 방식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 단가를 낮추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현장 노하우를 데이터베이스로 축적할 수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의 중앙화 및 가상화를 통해 비용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는 ‘심플 엣지’(Simple Edge)를 추진한다.

SK텔레콤 관계자에 따르면 ‘심플 엣지’는 각 설비별로 복잡하게 구성된 솔루션을 중앙서버로 가상화하고, 설비 끝단에는 명령을 수행하는 간단한 장비만 설치하는 구조다.

기존에는 설비마다 센싱·분석·제어·동작을 위한 모든 장비를 설치해야 했으나 ‘심플 엣지’ 구조에서는 구축 장비 규모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5G 스마트팩토리 규격 표준화를 주도해 생태계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스마트제조혁신센터 주도로 19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는 ‘5G스마트팩토리 얼라이언스(5G-SFA)’ 출범에 통신사로는 유일하게 참여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