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뉴스
  • ISSN 2636-0489
  • UPDATE : 2019.3.22 금 16:44
  •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
상단여백
HOME 경제 산업·유통
재규어, 순수 전기 SUV ‘I-PACE’ 출시…4.8초 제로백국내 표준 규격 DC 콤보 타입 1 방식 충전…100kW 급속충전기 이용 시 40분에 80% 충전
  • 이창환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 승인 2019.01.14 18:49
  • 댓글 0
▲ (사진=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재규어의 첫 순수 전기차 I-PACE의 국내 공식 출시 행사를 진행했다.

프리미엄 수입 브랜드 최초로 출시된 순수 전기차인 I-PACE는 즉각적 가속과 민첩한 핸들링을 비롯해 성능과 실용성을 두루 갖춘 5인승 고성능 전기 SUV로, 14일 재규어랜드로버에 따르면 재규어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I-PACE의 전기 모터는 포뮬러 E 레이스카 I-TYPE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완성됐다.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71.0kg.m과 4.8초 제로백(0-100km/h)의 고성능 전기차로 설계된 I-PACE는 전방 및 후방 액슬 사이에 최대한 낮게 배터리가 장착돼 있어 50:50의 이상적인 무게 배분이 이뤄졌다. 또한 무게 중심점을 F-PACE보다 130mm 낮춰 안정감을 극대화하고 차체 롤을 감소시켰다.

알루미늄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I-PACE에는 36개의 모듈이 들어있는 90kWh 배터리가 장착돼 있다. 각 모듈에는 더 높은 전류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고에너지 밀도의 리튬 이온 파우치 셀을 적용해 1회 완전 충전시 333km(국내 인증 기준)의 주행거리와 지속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I-PACE 후방에는 배터리 매니징 시스템이 장착돼 배터리 소모를 방지하고, 어떠한 조건에서도 배터리가 최적의 효율성을 유지하도록 제어한다. 또 국내 표준 규격인 콤보 타입 1 충전 규격으로 50kWh 또는 100kWh 급속 충전기와 7kWh 가정용 충전기를 이용해 충전이 가능하다. 100kWh 급속 충전기는 40분 만에 80%까지, 50kWh는 90분 만에 약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I-PACE의 항력계수는 0.29Cd로 다양한 공기역학적 디자인 요소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릴은 안쪽으로 커브를 이루고 있어 공기가 보닛 스쿠프를 통해 루프라인으로 통과되며 공기 저항을 줄였으며,그릴과 전면 범퍼에는 배터리 냉각과 온도 조절 시스템을 위한 액티브 베인(vane)이 있어 원활한 공기 흐름을 돕는다.

또한 I-PACE는 기존의 엔진 및 트랜스미션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넉넉한 인테리어 공간을 제공하며 더욱 길어진 휠베이스로 최대 890mm의 레그 룸을 확보해 5명의 성인이 편안히 탑승할 수 있는 뒷좌석 공간을 제공한다.

특히 재규어 최초로 터치 프로 듀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I-PACE에 탑재되며,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새로운 10인치 터치스크린과 하단에 위치한 5인치 고해상도 듀얼 터치스크린은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보여주고, 주행 정보와 인터랙티브 컨트롤을 논리적으로 구분해 주행 중에도 직관적인 조작을 가능하게 한다.

이 외에도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한 SOTA(Software Over The Air)시스템이 브랜드 최초로 탑재 및 일반 중형 SUV보다 큰 656리터의 트렁크 적재 용량(확장 시 1,453리터)등으로 I-PACE만의 장점을 살렸으며, 평행 및 직각 주차가 지원되는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 탑승객 하차 모니터링 시스템, 사각지대 어시스트 시스템 등이 전 모델에 기본으로 적용됐다.

백정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대표는 “I-PACE는 재규어가 2016년부터 상용차 브랜드 최초로 전기모터스포츠 포뮬러E에 참가해 얻은 경험으로 자체 개발한 최첨단 배터리 및 전기 모터 기술이 담긴 고성능 전기차”라며 “재규어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아름다운 디자인과 타협하지 않는 수준 높은 제품 완성도를 갖춘 I-PACE를 통해 프리미엄 전기차의 미래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전국 26개의 재규어 전시장에 완속충전기 총 52기를 설치 완료했으며, 전국 26개의 서비스센터에도 급속충전기 26기와 완속충전기 52기를 구비 완료하여 고객의 충전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재규어 영국본사에서 검증을 마친 52명의 공인 전기차 전문 테크니션을 전국 서비스센터에 배치 완료해 I-PACE 고객에게 신속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제보는 사례하겠습니다.)

이창환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lee10@economytalk.kr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위 기사가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창환 이코노미톡뉴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대한민국팀, 세계주니어 볼링선수권대회서 금메달 2개 획득대한민국팀, 세계주니어 볼링선수권대회서 금메달 2개 획득
경기도, 전기차 충전소 14기에 전기차는 0대…55대 확대...경기도, 전기차 충전소 14기에 전기차는 0대…55대 확대...
(환율정보) 3월 22일 16시 기준 달러, 유로, 엔화 ...(환율정보) 3월 22일 16시 기준 달러, 유로, 엔화 ...
1천억대 거래 작가 데이비드 호크니, 7년 만에 시립미술관...1천억대 거래 작가 데이비드 호크니, 7년 만에 시립미술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