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KEB하나은행>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KEB하나은행이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차기 행장을 확정하는 가운데 함영주 현 행장의 연임이 유력했지만 최근 금융당국이 제동을 걸면서 차질을 빚게 됐다. 이에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차기 은행장 후보 내정 일정을 미루고 심사숙고에 들어갔다.

28일 KEB하나은행에 따르면 임추위는 이날 차기 은행장 후보를 복수 내정하기로 했지만 일정을 미루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관계자에 따르면 다음달 정기 주총에서 차기 행장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이날 후보군을 압축해야 할 것으로 내다놨다.

이에 KEB하나은행 임추위는 지난 25일 후보군은 10명을 압축하고 이날 2명으로 압축한 후 KEB하나은행 내부 절차에 따라 1인을 추대할 방침이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함영주 현 행장의 연임이 유력했던 만큼 큰 이변이 없는 한 문안한 연임절차가 예상됐다.

하지만 이를 두고 금융당국이 불편한 심기를 나타내면서 논란이 재점화 됐다.

금융감독원 김동성 부원장보와 이근우 일반은행검사국장은 지난 26일 하나금융지주 임추위 소속인 사외이사 세명을 불러 불투명한 지배구조에 대한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윤석헌 금감원장도 27일 관치 금융 논란을 의식한 듯 금융당국의 정상적인 절차라라고 해명하면서도 “법률적 리스크가 있다”고 말해 함 행장의 연임에 사실상 제동을 걸었다.

특히 금융당국은 함 행장이 채용비리와 관련해 재판을 받고 있다는 점과 추후 실형이 선고될 경우 은행의 지배구조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이유로 내세우고 있다.

이에 대해 KEBB하나은행 측은 아직 재판이 많이 남아 있는 만큼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이 같은 견해를 흘려들을 수는 없었던 것으로 관측된다.

더욱이 KEB하나은행 측은 함 행장의 연임을 당연시 했던 터라 다른 대안이 충분치 않아 시간이 필요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금감원은 지난해 1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3연임에 대해서도 반대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당시 금감원은 하나금융이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진행하자 아직 채용비리 검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만큼 회장 선임 일정을 늦춰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청와대가 “민간 금융회사 인사에 개입하지 않는다”라고 논란을 일단락 지었고 이에 김 회장은 셀프 연임을 강행해 금융당국과 갈등의 폭이 깊어진 상태다.

다만 이번 차기 행장자리를 두고는 법률적 리스크를 내세우고 있어 금융당국도 쉽게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풀이된다.

이에 하나금융이 기존 계획을 강행할지 아님 새로운 해법을 찾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