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자유한국당 홍철호 국회의원(경기 김포시을, 국토교통위원회)이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이스타항공이 도입한 보잉사 ‘B737 맥스 8’항공기 2대에 현재 3월까지 ‘자동추력장치 고장’ 등 결함 44건이 발생했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2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 의원이 국토교통부 및 이스타항공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3월 기준 2대 항공기 (항공기 등록기호 HL8340, HL8341)에서 ‘자동추력장치 고장’, ‘기장석 비행관리컴퓨터 부작동’, ‘공중충돌방지장치 고장’, ‘관성항법장치 신호 디스플레이 미표시’ 등의 결함 총 44건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우선 지난 7일 운항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자동추력장치(auto throttle)’가 기체 (HL8341) 상승 중 재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항공기 상승 중에 기체의 운항속도가 떨어지면 ‘자동추력장치’가 이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적정 속도’까지 높여줘야 하지만 작동하지 않은 것.

또 지난달 20일 항공기 (HL8341)의 ‘공중추돌방지장치’가 고장났으며, 같은달 27일에는 기장석 ‘비행관리컴퓨터’ (HL8340)가 작동하지 않은 결함이 발생했다. 지난 10일 (HL8341)의 경우 ‘관성항법장치 신호’가 디스플레이 유닛에 나타나지 않은 현상도 발견됐다.

▲ <자료출처=자유한국당 홍철호 국회의원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해당 문제 항공기들이 자체 안전성(감항성)을 확보했다고 판단한 후 이스타항공에 ‘감항증명서’를 발급한 것으로 드러나 관리소홀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홍 의원은 “보잉 737맥스 8 기종의 자동장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국토교통위원으로서 국토교통부가 이스타항공의 보잉 항공기에 대해 현행 ‘항공안전법’ 등 적법한 절차에 따라 감항능력 등을 상세히 시험하고 검증했는지 명확히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 등 해외 언론들은 문제 항공기의 ‘자동항법장치’를 켜면 ‘기체 앞부분’이 곤두박질치는 결함이 최근 두 차례 추락 사고의 유력한 원인 중 하나라고 지목하고 있어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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