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네트워크·플랫폼·디바이스·R&D 인프라 등 최적 테스트 환경 제공…1000여개 업체 지원 가능

▲ LG유플러스 5G 이노베이션 랩 개소. (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5G 본격 상용화를 앞두고 LG유플러스가 5G 이노베이션 랩 개소 등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강화해 경쟁력 있는 5G 기술 개발과 상생이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5G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의 첫 번째로 국내외 스타트업과 중소 벤처기업들이 자유롭게 5G 서비스와 기술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개발해 상용화할 수 있도록 ‘5G 이노베이션 랩’을 마곡사옥에 개관했다고 3일 밝혔다.

랩 개소와 함께 LG유플러스는 한일간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거점을 확대하기 위해 5G 상용화를 준비중인 일본 이동통신사업자인 KDDI와 전략적 제휴도 체결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제휴를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5G 기술 및 서비스 발굴과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및 운영 협력, 오픈 이노베이션 관련 최신 글로벌 트렌드를 공유해 적용하는 등의 활동도 펼쳐나갈 계획이다.

5G 이노베이션 랩은 5G 서비스 개발 및 테스트에 필수적인 5G 네트워크는 물론 기지국 장비, 디바이스 및 각종 서비스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 중소 벤처기업들이 아이디어만 있으면 이곳에서 손쉽게 기술 개발 및 테스트, 상용화까지 가능토록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며 마곡사옥 근무 인력을 활용해 곧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전무)은 “5G 이노베이션 랩은 5G가 일부 대기업만의 신성장동력에 그치지 않고 대중소기업이 모두 상생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글로벌 기업들과의 국제적 협력은 물론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강화해 5G 생태계 활성화와 더 나아가 고객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창국 FC전략담당 상무는 스타트업 또는 중소기업에 대한 개발 지원이 어떤 식으로 이뤄질 지에 대한 질의에서 “1000여개 정도 업체가 5G 이노베이션 랩을 활용할 수 있고 5G가 상용화 되면서 스마트팩토리와 자율주행 등 새로운 기술을 개발 계획이 있다”며 “기술 로드맵에 기반의 기업과 사업화응 원하는 스타트업의 욕구들을 감안해 400여개정도 기업들과 LG유플러스의 기술 등을 더해 경쟁사 수준은 갈 수 있을 전망”이라고 답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경쟁력 있는 업체와 5G 핵심 기술 개발과 서비스 발굴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동을 강화하고 성공사례로 만들어 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 초 FC부문에 5G O/I팀을 구성했으며, 이들은 5G 신규 기술 업체의 발굴 및 협력 확대를 위해 정기 기술 세미나와 공모전 등을 개최하고, 유관 단체 및 기관의 협력을 강화한다. 기술보유 업체가 자유롭게 기술이나 사업 협력 제안 등을 할 수 있는 전용 홈페이지도 개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 LG유플러스하현회 부회장 및 임직원들이 중소기업 직원들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