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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동서발전-덕양, ‘국내독자기술’ 수소연료전지 발전 사업 착수해외 기술 잠식 연료전지 시장에 국내 기술 기반의 연료전지 발전 설비 확대 보급 추진
  • 이창환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 승인 2019.04.11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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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가 동서발전, 덕양 등과 함께 국내독자기술로 수소연료 발전 사업을 진행한다. (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정부의 수소경제활성화 정책에 따라 현대차 등 국내기업들에 의해 수소연료전지 발전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와 한국동서발전, 덕양은 11일 현대자동차 양재 사옥에서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지영조 사장, 한국동서발전 박일준 사장, 덕양 이치윤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사업 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3사는 울산 화력발전소 내에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설비를 구축해 시범 사업을 진행키로 협약을 맺고 현대차는 연료전지 시스템 구축, 동서발전은 설비 운영 및 전력 판매, 덕양은 수소 공급 등의 역할을 맡기로 했다.

이번 시범 사업은 그동안 해외 기술이 잠식하고 있던 국내 연료전지 발전 시장에 국내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된 발전 설비가 새롭게 보급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대차 측은 올해 하반기 착공 예정인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설비는 여러 대의 넥쏘 수소전기차 파워 모듈이 컨테이너에 탑재되는 모듈형으로 설치 면적 확보와 용량 증설에 용이하며, 500kW 급 컨테이너 모듈 2대로 구성된 이 설비는 연간 약 8000MWh의 전력을 생산해 월사용량 300kWh 기준 약 2200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라고 전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수소를 직접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발전 과정에서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으며, 발전효율이 높고 소음이 적어 도심 분산형 전력 생산 시설로 주목받고 있다는 것이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특히 이번 시설은 울산 지역의 석유화학단지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를 수소 배관망을 통해 공급받아 운영 경제성 및 지역 에너지원 활용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으며, 현대차의 경우 자동차 분야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타 산업으로 확대함에 따라 규모의 경제 달성을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와 관련 분야 고용 창출 및 연관 산업 확대 등의 파급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3사는 밝혔다.

아울러 동서발전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확대할 수 있으며, 덕양은 수소 유통량 증대 및 원활한 수급관리를 통한 수소 가격 저감을 이루는 비전에 좀 더 다가갈 수 있을 전망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울산시는 수소 생산 능력과 공급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어 수소 경제를 이루기에 최적의 도시로 평가 받고 있다”며 “울산 지역의 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해 수소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상생 사업 모델의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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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환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lee10@economytalk.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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