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민원·금융거래 등에 간편 적용, 공인인증서 이상의 강력 보안 제공

▲ 국내 통신 3사가 사설인증서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통신 3사가 인증 플랫폼 확장에 나선다. 또 지난해 출시한 공동브랜드 ‘패스’의 가입자가 출시 9개월 만에 700만명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3사는 25일 본인인증 공동 브랜드 ‘패스(PASS)’의 앱 기반 ‘패스 인증서’를 출시하고, 사설인증 서비스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패스 인증서’는 ‘패스’ 본인인증 앱과 연동되는 사설인증서로, 공공기관의 각종 본인확인·온라인 서류발급 신청·금융거래·계약서 전자서명 등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패스 인증서’는 기존 인증수단에 비해 편의성이 뛰어나다. ‘패스’ 앱 실행 후 1분 이내에 발급이 가능하고, 가입 이후에 휴대전화 번호만 입력하면 전자서명을 할 수 있다.

통신3사는 방송통신위원회 지정 본인확인기관으로 휴대전화 가입시 대면 확인을 통해 신분을 검증하고 있어, 인증 서비스에 필요한 확인 과정을 줄일 수 있다.

이와 같은 사설인증서는 비대면 계좌 개설, 자동이체 전자서명, 보험,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 가능하고, ‘패스’ 앱을 활용하면 복잡한 솔루션 개발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어 관련 서비스 생태계 구축에도 용이하다.

통신3사 관계자는 “이번 ‘패스 인증서’ 출시를 시작으로 ‘패스’를 이동통신 가입 고객 대상 인증 플랫폼으로 본격 키워 나갈 예정”이라며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 제도 폐지로 사설인증서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패스’가 통신사만의 높은 신뢰와 우수한 편의성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패스 인증서’는 백신 프로그램과 보안 키패드, 위변조 방지기술, 인증서를 휴대전화 내 보안영역에 저장하는 WBC 기술 등을 적용해 기존 공인인증서나 금융권 앱 이상의 높은 보안 수준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한편 통신3사가 휴대전화 앱 기반 본인인증 브랜드를 ‘패스’로 통합한 이후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해 통합 이전 총 1400만 명 수준이던 본인인증 가입자수는 4월 현재까지 700만명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