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뉴스
  • ISSN 2636-0489
  • UPDATE : 2019.5.18 토 18:06
  •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
상단여백
HOME 경제 산업·유통
SK그룹, 동남아 시장 확대 가속화…베트남 1위 기업 빈그룹 투자신성장동력 일환 베트남 1, 2위 기업 파트너십…신규사업 투자 등 전략적 M&A 공동 추진
  • 이창환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 승인 2019.05.16 16:16
  • 댓글 0
▲ SK그룹이 동남아시장 확대 본격화에 나서면서 베트남 1위 기업 빈그룹의 지주회사 지분 확보에 나섰다. (사진=SK)

[이창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SK그룹이 베트남 빈그룹 지주회사 지분을 매입g며 동남아 시장 확대 가속화에 들어간다.

SK그룹은 베트남 1위 민영기업인 빈그룹(Vingroup)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통한 동남아 시장 확대에 나선다며, 빈그룹 지주회사 지분 약 6.1%를 10억달러(약 1조1900억 원)에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제휴를 바탕으로 양사는 향후 베트남 시장에서 신규사업 투자는 물론 국영기업 민영화 참여와 전략적 인수합병(M&A)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빈그룹은 베트남 주식시장 시가총액의 약 23%를 차지하는 시총 1위 민영기업으로 부동산 개발, 유통, 호텔&리조트 사업을 비롯해 스마트폰,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확고한 시장 지위를 확보하며 10년간 총자산 규모가 14배 증가했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21조8230억동(약 1.1조원)을 기록했으며 직전 3년간 45.5%에 달하는 연평균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SK그룹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베트남 투자는 해외 시장 진출 방법에서 SK그룹의 경영 화두인 ‘Deep Change(근본적 변화)’를 보여주는 것으로 과거의 동남아 사업이 생산 기지 구축 등 수평적 확장에서 벗어나,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링(Partnering)을 통해 사업영역 확대, 현지 파트너와의 시너지 강화, 사회적 가치 추구 등을 함께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맞춰 SK는 ASEAN(아세안) 국가 중 가장 성장률이 높은 베트남에서 확고한 리더십을 보유한 빈그룹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강점을 적극 활용해 ICT를 접목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영산업 민영화 흐름에 맞춘 협력사업 모델 개발 등과 관련한 폭넓은 논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역시 그동안 SK 관계사들의 베트남 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을 위해 폭넓은 활동을 이어오며 지난 2017년 11월 응웬 쑤언 푹(Nguyen Xuan Phuc) 베트남 총리와 첫 면담을 갖고 베트남의 미래 성장전략과 연계한 상호 협력의 물꼬를 튼 바 있다.

SK그룹은 베트남 1, 2위 민영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베트남 지역사회 아젠다에 기여할 수 있는 영역도 적극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해 11월 제1회 하노이포럼에서 “환경 보존에 더 적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해법을 찾아야 할 때”라며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개선 등과 같은 사회적 가치를 함께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항수 SK수펙스추구협의회 PR팀장(부사장)은 “이번 계약은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최고 역량의 파트너와 함께 장기적인 발전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투자의 의미를 밝혔다.

▲ SK그룹이 베트남 빈그룹 지주회사 지분 약 6.1%를 10억달러에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SK)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제보는 사례하겠습니다.)

이창환 이코노미톡뉴스 기자  lee10@economytalk.kr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위 기사가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창환 이코노미톡뉴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터뷰] 최문순 강원도지사, 평창동계올림픽 후 남은 과제...[인터뷰] 최문순 강원도지사, 평창동계올림픽 후 남은 과제...
‘청순 글래머’ 오정연, 색다른 화제 모은 반전의 사진 한...‘청순 글래머’ 오정연, 색다른 화제 모은 반전의 사진 한...
휘성, 에이미 녹취록 파문 이후 수상 소감 화제 휘성, 에이미 녹취록 파문 이후 수상 소감 화제 "오늘 이...
05월 18일 12시 기준 '악인전'가 예매율 31.5%로...05월 18일 12시 기준 '악인전'가 예매율 31.5%로...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인터뷰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뉴스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