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순자 국토교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이진우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순자 위원장(자유한국당, 경기 안산시단원구을)이 오는 29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자율주행용 정밀도로지도 민관 공동구축체계 토론회를 개최한다.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위치를 파악하고, 도로 교통규제를 인지할 수 있도록 사전에 구축한 3차원 공간정보로, 규제선(차선, 도로경계선, 정지선, 차로중심선), 도로시설(중앙분리대, 터널, 교량, 지하차도), 표지시설(교통안전표지, 노면표시, 신호기)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자율주행차 센서정보와 결합하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해 자율주행차량 운영에 있어 필수적이다.

정밀도로지도는 대규모 예산과 인력이 투입되며 정부가 단독으로 구축하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기술개발 수준과 민간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지적된다. 또한 민간이 경쟁적으로 구축 및 갱신하면 중복투자로 인한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기에 민·관의 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등 17개 관련기업(기관)들은 지난해부터 정밀도로지도 민관 공동구축체계의 필요성과 추진방안을 논의해 왔다. 국토부를 비롯해 국토지리정보원, 한국도로공사, 나비스오토모티브시스템즈, 네이버랩스, 만도, 쌍용자동차, 쏘카, 아이나비시스템즈, 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 현대엠엔소프트, 현대자동차, KT, LG유플러스, LG전자, SK텔레콤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 4월 26일 정밀도로지도 공동 구축 및 갱신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는 민간과 공공이 협업해 정밀도로지도 구축 및 갱신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정밀도로지도 공동구축체계 마련을 통한 관련업계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된다.

박 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정밀도로지도 공동구축체계 추진의 중요성에 대한 범국가적 공감대 형성은 물론, 여러 분야의 정책적인 방향 제시로 자율주행 산업 전반의 발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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