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한국토종닭협회

[최노진 기자 @ 이코노미톡뉴스] 토종닭 가격이 지난해 대비 하릴없이 내려가 관련 농가가 극심한 피해를 보는 가운데 △국내 토종닭 농가의 시름을 덜고 △토종닭 소비를 촉진하는 한편 △토종닭 유통 체계 간소화 및 △불법 유통을 근절할 수 있는 방안이 주목받고 있다. '소규모 도계장(屠鷄場)'이 그것이다.

이뿐 아니다. '소규모 도계장'은 지근 거리에 있는 토종닭 농가와 식당 업주를 빠르게 연결시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먹거리를 빠르고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소규모 도계장을 활성화해서 농장부터 식탁까지, 농민과 소비자 간 직거래가 활발한 것으로 알려진다. 실제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미국, 일본, 대만 등 해외에서는 예로부터 내려오는 도계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는 가운데 정부 차원에서도 큰 규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 지자체는 도축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여전히 남아 있고 간이도축업에 대한 용어와 구체적인 기준도 없어 소규모 도계장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다. 게다가 검사관이 한정되어서 소규모 도계장까지 검사관을 배치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또한, 간이도축업 허가 특례 및  HACCP 평가서, 검사 방법 등을 재검토하고 (예전과 같이) 전통시장 등에서(시도지사가 허용할 시) 소규모 도계가 운영되도록 관련 법령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배적이다.

물론, 전국 지자체에 소규모 도계장을 설치하고 이를 활성화하게 하려면 많은 국민이 우려하고 과거 비판의 중심에 선 바 있는 도계로 인한 환경 오염 문제 해결을 제1순위로 꼽고,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 참고로 현재 국내에선 마이크로맥스 등 다수 업체와 강기정 전 국회의원이 이끄는 모 단체가 가축 분뇨 처리 및 도살 관련 오염수를 정화하는 기술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다.

이러한 가운데 (사)한국토종닭협회(회장 문정진)는 최근 정부 관계자와 만나 소규모 도계장 설치 방안을 구상했다. 문재인 정부도 과거 정권과 달리 소규모 도계장 운영에 공감하며 이를 해결할 방안에 주력하고 있다.

문정진 회장은 본지 통화에서 소규모 도계장 운영과 관련해 "소규모 도계장을 운영하면 밤나무 아래에서 자유롭게 풀과 곤충을 잡아먹는 방사 유기축산의 좋은 먹거리를 우리 국민께 직접 가장 빠르고 저렴하게 공급해서 국민 건강 증진에 이바지함은 물론 유통 과정에서 오는 토종닭 가격 거품을 걷어내어 유리지갑 소비자들의 부담을 한층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 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

이어서 문정진 회장은 "예전에 농림축산식품부 이동필 전 장관과 산림청장 충북 부지사, 충주시장, 축산·산림과학원장 등이 7만여 평의 밤나무 보늬숲을 방문한 뒤 산지 양계 모델을 연구 개발했다. 그런데 도계하려면 2시간 이상을 차에 토종닭을 싣고 가서 기다렸다가 도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성수기에는 도계장 업체의 닭을 도계하기도 바빠서 해줄 수 없었다"라고 과거 사례를 들며 소규모 도계장을 설치해야 하는 이유를 들었다. 현재 해당 농장은 빠른 시간 안에 도계를 할 수 없어서 염소를 기르는 안타까움에 처했다.

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은 "소규모 도계장은 대한민국의 문화와 역사와 전통 속에 내려온 우리 토종닭 종자를 보존하고 유지하며 국민에게 가장 좋은 닭고기를 빠르고 안전하게 공급해서 우리 국민의 건강을 위하고 국민이 원하는 좋은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소중하고 중요한 사업이다"라며 "특히 소규모 도계장의 활성화는 농가의 소득증진과 일자리를 창출할 기회가 마련되는 동시에, 우리 식생활 역사 전통의 한쪽을 계승 발전 보존시킬 수 있는 자존심 사업이다"라고 강조했다.

문 회장은 나아가 "소규모 도계장은 FAO(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에 등재된 대한민국 토종닭의 종계(PS)를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한몫할 것"이라며 "정부(농림축산식품부/식약처)와 지자체(도,시,군,구), 국회, 관련 협회가, 작지만 소중한 우리 종자인 토종닭의 종자를 보존하고 육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간곡하게 요청드린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