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LG디스플레이는 연결 기준 지난 2019년 한 해 영업손실이 1조3594억 원으로 전년(영업이익 929억 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1일 공시했다.

매출은 23조4756억 원으로 전년 대비 4% 감소했다. 순손실은 2조8721억 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

4분기 영업손실은 4219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영업이익 2793억 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했다. 이 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6조4217억 원과 1조8171억 원이었다.

LG디스플레이에 따르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와 플라스틱(P)-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스마트폰 출하 증가 등으로 면적당 판가가 전 분기 대비 18% 상승해 매출이 늘었다.

하지만 P-OLED 본격 양산에 따른 고정비 증가와 액정표시장치(LCD) 구조혁신 과정의 손실 지속으로 적자 폭 개선이 크지 않았다.

LG디스플레이는 특히 작년 4분기 1조6000억 원을 자산손상 처리하며 영업 외 비용으로 반영했다.

자산손상은 유형자산으로 벌어들일 수 있는 순 현금의 가치가 현재 장부상 금액보다 적을 것으로 예측될 때 차액을 손실로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손상처리 내용은 OLED 조명사업 철수에 따른 손상 2000억 원과 P-OLED 사업 환경 악화를 반영한 1조4000억 원 등이다.

앞서 지난 2018년까지는 P-OLED 사업 전망이 긍정적이었으나 본격 양산을 시작한 작년부터 시장 정체와 교체 주기 지연으로 투자 당시 예상했던 환경에서 크게 변화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자산손상처리로 순손실 규모가 일시적으로 확대됐지만, 현금 지출이 없는 장부상 감액이기 때문에 영업이익과 현금흐름에는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모바일용 패널이 전제 매출의 36%를 차지해 비중이 가장 컸다. TV용 패널은 매출 비중이 28%였고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은 20%, 모니터용 패널은 16%였다.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서동희 전무는 “자산손상처리에 따라 부채비율이 일시적으로 높아졌지만 이를 정점으로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며 “LG디스플레이는 P-OLED 사업 운영에 대한 전략 방향성을 일관되게 유지하며 성장기반을 착실히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