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광석 우리은행장 내정자,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왼쪽부터)
권광석 우리은행장 내정자,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왼쪽부터)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우리금융지주가 손태승 회장의 금융당국 제재로 인해 중단했던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인선을 마무리하면서 금융당국의 압력과 상관없이 이사회 일정을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시켜 향후 손 회장의 연임을 두고 이목이 쏠리고 있다. 더욱이 차기 우리은행장에 예상 밖의 권광석 새마을금고 신용공제 대표를 선임해 조직의 안정과 함께 위기 탈출 능력에 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지주 그룹임원후포추천위원회(그룹임추위)는 지난 11일 차기 우리은행장 최종 후보로 권 대표를 선임했다. 이에 따라 권 내정자는 오는 3월 정기추추조외를 통해 새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당초 차기 우리은행장을 두고 업계는 김정기 영업지원부문 겸 HR그룹 집행부행장과 권 내정자의 2파전으로 치러질 것으로 예상한 가운데 김 부행장을 유력한 후보로 꼽았다.

김 부행장은 손 회장과 오랜 손발을 맞춘 사이고 은행의 내부 살림을 도맡아온 만큼 조직안정을 위해서는 적임자라는 평가가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그룹임추위는 권 내정자를 선택하면서 예상을 뒤엎었다.

권 내정자가 예상을 깨고 차기 행장으로 낙점된 주요 원인으로 그의 ‘위기 돌파’ 능력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관측된다.

권 내정자는 2016년 대외협력단 상무를 맡아 여러 주주를 만나고 IR 업무를 수행하는 등 우리은행의 민영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우리은행이 최근 들어 어려운 상황에 처하면서 이를 풀어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임추위의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더욱이 권 내정자로 인해 우리은행이 세대교체에 돌입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권 내정자는 1963년생으로 숏리스트에 오른 후보자중 가장 젊다.

또 권 내정자가 상업은행 출신이어서 그간 한일은행, 상업은행 출신이 번갈아가며 우리은행을 맡은 관행도 이어가게 됐다.

이와 더불어 우리금융지주는 행장 최종 후보 추천을 비롯해 각 계열사 CEO 선임을 마무리함에 맞춰 지주 내에 금융소비자보호조직을 신설하고 우리은행도 기존 소비자브랜드그룹을 금융소비자보호그룹과 홍보브랜드그룹으로 분리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특히 그룹임추위가 권 내정자를 선택한 데는 조직의 안정보다 개혁과 혁신에 방점을 찍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김정기 부행장을 택했다면 현 제재에 대한 안정 등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권 내정자가 된 만큼 이사회는 우리은행에 혁신과 변화, 개혁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평가했다.

이번 인선에 대해 우리은행 관계자는 “그룹임추위 인선과정에서 쇼트리스트 후보들의 평가는 비슷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누가 우세하다기보다 이번 인선과정을 통해서 그룹임추위가 다양한 각도로 평가를 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다만 관계자는 차기 행장에 외부 인사가 아닌 내부 인사가 발탁돼서 안도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차기 우리은행장에 권 내정자가 등판하면서 향후 지주사의 지배구조의 향방을 두고 여러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업계는 손 회장이 이사회의 지지에 힘입어 연임을 강행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손 회장을 비롯해 이사회가 미뤄둔 일정을 재기하면서 사실상 연임을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 “특히 우리금융 이사회가 손 회장에 대한 신임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사회의 결정을 손 회장이 수락하면서 연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반면 금융당국에 대해서는 “지금은 금융당국이 별다른 조치를 취하기는 힘든 입장이다. 금융당국의 제재 결정을 우리금융 측이 수용하지 않겠다는 모양새가 됐다”면서 “손 회장의 연임이 결정된 이후 상당기간 양 측은 평행선을 이어갈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관계자는 또 “하나금융도 우리금융이 연임을 강행할 경우 함 부회장에 대해 유사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면서 “함 부회장도 법적 대응을 통해 차기 회장 자리를 노릴 수 있다”고 귀띔했다.

그러나 우리금융 측은 아직 제재를 두고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않은 상태라는 입장이다.

우리금윰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법적 대응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 공식 제재 결정이 전달되지 않아 이사회는 미뤄둔 상태”라고 확대해석에 대해 경계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