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2019년 영업이익 5190억 원....전년 대비 22.3%↑
할인점 슈퍼는 적자

(사진=롯데쇼핑)
(사진=롯데쇼핑)

[최은경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매출 17조6328억 원, 영업이익 4279억 원을 기록, 전년에 비해 각각 1.1%, 28.3% 내렸다고 13일 공시했다. 작년 4분기는 매출 4조3248억 원, 영업이익 436억 원을 기록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백화점의 경우, 연간 매출액 3조1304억 원, 영업이익 5194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는 국내 소비 경기 부진 속에서도 매출 8662억 원, 영업이익 1825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연간 22.3%, 4분기 34.5% 신장했다.

국내백화점은 해외패션 상품군 중심으로 매출이 상승했지만 겨울 아웃터 등 의류 판매 부진으로 전체매출은 소폭 감소했다.  해외백화점은 영업종료(텐진 문화중심, 웨이하이점 ’19.3월) 영향으로 영업적자 대폭 개선됐다. 향후 30대 밀레니얼 고객 확보를 위한 해외패션,  신 컨텐츠 중심의 체험형 MD를 강화할 계획이다.

할인점은 연간 매출 6조3306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 248억 원으로 적자전환했다. 4분기의 경우 매출 1조4739억 원으로 영업손실은 227억 원으로 적자가 확대됐다.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의 경우 연간 매출 4조265억 원, 영업이익 1099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가전시장 성장률 둔화로 인해  4분기 매출이 2.6% 감소했다.  올해 오프라인 비효율 점포 폐점(11점)과 점포 대형화를 통한 점포 효율화해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프리미엄 중심 MD 강화해 가전과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제안하는 메가스토어와 프리미엄 가전매장 확대(39점)할 계획이다.

슈퍼는 연간 매출 1조8612억 원, 영업손실 1038억 원을 기록했다. 폐점 및 점포 리뉴얼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 등으로 4분기 매출은 4377억 원, 영업손실 428억 원을 기록했다.  향후 적극적인 구조조정 통해 직영 사업 적자를 축소하고, 프리미엄급 상품과 일반상품 밸런스 개선, 온라인 물류센터인 프레시센터 자동화, 프리미엄 푸드마켓 확장 등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을 지속 개선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올해는 백화점, 마트, 슈퍼 등 점포의 수익성 기준으로 추가적인 효율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