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한진그룹 정상화를 위한 주주연합’으로부터 추천 받은 이사 후보들이 "한진칼 주주총회를 계기로 우리 기업 전반에 전문 경영인 체제와 이사회 중심의 투명경영이 자리잡을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과 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배, 배경태, 서윤석, 이형석, 여은정, 구본주, 함철호 등 주주연합 측 추천 이사 후보들은 17일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현재 한진칼 및 한진그룹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대한항공 등 관련 회사 및 감독기관, 사법기관 등이 합심해 과거의 그릇된 관행과 선을 그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에어버스 리베이트 문제와 관련 △외부 감사 즉각 의뢰 △관련 고위 임원 즉각 사퇴 △자발적 검찰 수사 의뢰에 착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법 당국 역시 즉각적 수사를 통해 국적 항공사의 불확실성 제거에 앞장서 줄 것을 촉구했다.

또 후보들은 "대한항공 임직원들의 권익을 위해 축적된 자가보험과 사우회 명의 주식이 현 경영진의 경영권 방어를 위한 목적으로 임의적으로 사용돼 온 관행도 즉각 중단돼야 할 것"이라며 "현재 이에 대해선 법원에 가처분 신청이 제기된 상황이고 금융감독원에도 관련 진정이 접수된 것으로 알고 있는 바, 이에 대해서도 사법부 및 관계 당국의 빠른 조사와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해외 의결권 자문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 등 일부 의결권 자문 기관이 주주연합의 정관 변경 등에 대한 제안에 찬성 의견을 낸 것과 국내 의결권 자문 사인 서스틴베스트가 조원태 대표이사를 포함한 회사 측 이사 후보들에 대해 반대 의견을 냄과 동시에 주주연합 측 이사 후보들에 대해 전체 찬성 의견을 낸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기관들의 전향적 결정은 주주연합이 제시한 전문경영인제 도입과 이사회 중심 투명경영이라는 경영 혁신 방안이 현재의 한진그룹의 위기 상황에서 충분한 대의명분을 가진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