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광공정 생산라인에서 백색조명으로 바꾼 이미지. (사진=지엘비텍)
노광공정 생산라인에서 백색조명으로 바꾼 이미지. (사진=지엘비텍)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산업용 LED 전문기업 지엘비텍(GLBTECH)이 노광실 전용 ‘백색조명 White LED PKG’를 세계 최초로 개발, 본격 양산에 들어간다고 18일 밝혔다.
 
반도체, OLED, LCD, PCB 등의 미세회로패턴을 만드는 노광공정 생산라인은 제한된 파장 이외의 빛이 노출되면 패턴결함이 발생되기 때문에 지금까지 노란색, 주황색의 유색조명으로만 구성된 공간이다.
 
그러나 유색조명은 현장작업자의 피로도 증가, 시인성 부족과 색상구분 어려움, 퇴사율 증가 등을 야기해 품질안전성을 저해하고 있다.

지엘비텍의 ‘백색조명용 White LED PKG’는 반도체, OLED, 감광제(Photoresist), PCB 산업의 노광공정실 조명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제품으로 현장작업자에 대한 근무환경개선부터 소비전력감소에 따른 원가절감 등 경영효율개선에 기여하는 효과가 커 관련 기업에서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엘비텍은 국내 특허등록을 이미 완료했으며 LED조명 강국으로 알려진 일본과 대만, 중국을 포함한 전세계지역을 대상으로 PCT국제출원을 완료, 향후 다수의 해외등록특허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지엘비텍은 대형 OLED 선도 업체인 LG디스플레이와 지난 2년간 10차례 이상의 테스트(잔막율, UV Ratio, 감도) 과정을 마치고 해당 LED조명 초도 제품을 OLED 생산 라인에 설치 완료했다. 또한 감광제(Photoresist)분야 글로벌 M/S 1위 기업의 국내 및 일본공장에도 납품이 확정돼 올해 2분기에 해당 제품을 적용한 백색조명을 설치할 예정이며, 이를 시작으로 해외에 있는 생산공장 전체를 본 제품으로 교체 적용하는 것에 대해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지엘비텍 관계자는 “오래전부터 반도체관련 노광공정실 근로자들의 조명 관련 근무환경개선 요구가 있었던 만큼 이번 노광실용 백색조명용 LED PKG 개발로 많은 업체들의 공급 문의가 계속되고 있다”며 “현재 국내를 비롯 일본 등 35여개의 글로벌기업에서 지엘비텍 백색조명용 LED PKG 채택을 적극적으로 검토중에 있다”라고 전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