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한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모습. (사진=연합뉴스)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항공업계에 '5월 파산설'이 나오고 있지만 정부의 현 정책으로는 살아남기 힘들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업계 내에서는 "정부의 지원으로는 급한불 끄기도 힘들다"면서 "실질적인 자금 지원 확대가 병행해야한다"는 입장이다.

1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국적 항공사들은 이날 오전 회의를 열어 해외 정부의 항공사 지원 사례를 공유하고 우리 정부에 추가 지원 필요성을 건의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공유했다.

항공업계는 추가 협의를 거쳐 조만간 경영자금 지원 건의안을 국토교통부 등에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비용항공사(LCC) 뿐 아니라 대형항공사(FSC)에도 유동성 확보에 '빨간 불'이 켜진 만큼 임시방편이 아닌 항공산업의 '생존'을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세계적으로 항공업계 파산에 대한 경고가 제기된 상태다. 호주의 항공 컨설팅 전문기관인 CAPA는 "전 세계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정부의 개입이 없을 경우 5월 말 파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항공업계에서도 5월까지 정부 지원책이 없다면 파산이 이어질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유럽에서는 지난 5일 유럽 최대 지역 항공사인 저비용항공사 플라이비가 파산하기도 했다.

국내 항공사들 역시 현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난 18일 기준으로 직항 노선이 개설된 45개국 중 21개국이 셧다운됐고, 이달 둘째 주 항공여객은 전년 대비 91.7% 감소했다. 이로 인해 지난해 하루 이용객이 19만명이었던 인천공항은 지난 16일 이용객이 1만6000명으로 급감하는 등 개항 이래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올해 상반기까지 최소 6조3000억 원의 항공사 매출 피해가 예상되며, 이 같은 상황이 지속할 경우 항공사 도산과 국제항공 네트워크 붕괴까지 우려되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달 LCC를 대상으로 3000억 원의 유동성을 수혈하기로 한 바 있다. 그러나 산업은행은 지난 17일 티웨이항공에 긴급 운영자금 60억 원을 무담보로 승인하고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에 200억 원과 140억 원을 각각 금융 지원했다. 대책 발표 한달 만에 3000억 원 중 400억 원만 집행이 확정된 상태여서 당장 카드사에 줄 결제 취소대금도 조달하지 못하는 등 항공사들은 유동성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또한 정부는 비용 면제를 중심으로 한 대책을 내놨지만 항공업계는 좀 더 직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항공업계는 생존의 기로에 서 있다"면서 "항공산업이 국가기간산업이라는 점에서 이를 살리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전 세계 여객 수요가 살아나기 전까지 항공업계로서는 버티는 것 외에는 할 게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세계 각국은 자국 항공사의 생존을 위해 세금 완화는 물론 재정·금융 지원 등 가용 자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미국항공운송협회의 경우 정부에 보조금과 대출 등을 통한 500억 달러(62조원) 규모의 지원을 요구했고 미국 정부 역시 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상태다. 독일 정부는 루프트한자 등 자국 항공사를 무제한 대출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했고, 프랑스 역시 에어프랑스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원 입장을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