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진에어
▲사진=진에어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국내 항공업계가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에 이어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5월 파산설까지 나돌고 있는 가운데 진에어가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진에어는 국토교통부로부터 19개월 째 제재를 받으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으며 오는 25일 주주총회 이후 제재 해제 검토가 본격화할 것이란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외국인 신분으로 진에어의 등기임원으로 재직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국토부는 19개월 연속 진에어에 제재를 이어오고 있다. 현행 항공법은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사람은 국적 항공사의 등기임원을 맡을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항공업계 전체가 중국의 한한령, 일본 불매운동, 홍콩 시위 등 연이은 대외 변수로 노선 조정과 증편을 통해 위기 돌파에 나섰지만 진에어는 국토부의 제재로 이렇다 할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확산까지 겹치며 실적악화까지 이어졌다. 2019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10% 감소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적자를 보였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1분기도 적자가 확실시 된다.

이러한 가운데 진에어는 이번 주총에서 이사회 확대를 통해 국토부 제재 해소를 기대하고 있다.

진에어는 오는 25일 열리는 주총에서 사외이사가 이사 총수의 과반이 되도록 정관을 변경하는 등 이사회 강화와 관련한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기존에는 사외이사를 이사 총수의 4분의 1 이상으로 규정했는데, 사외이사 비율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사내이사 2명, 사외이사 2명, 감사위원 1명의 신규 선임에 나선다. 제재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 조  전무 등 오너 일가의 경영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또한 회사 경영 사항 중 주주가치에 직결되는 사안의 타당성을 사전에 검토할 거버넌스 위원회도 신설할 계획이다. 최대주주의 이해관계와 직결되는 사안의 타당성을 사전에 검토하는 거버넌스위원회를 신설,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해 일감 몰아주기를 막는 장치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는 한진그룹이 재무구조 개선과 경영 투명성 제고에 나서고 있는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보인다. 특히 국토부가 진에어에 이사회 활성화 등을 주문한 만큼 제재 해제를 위한 노력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진에어 주총 이후 국토부가 제재를 해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르면 4월 중으로 풀릴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진에어의 이러한 노력에도 제재를 해제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 전무가 그룹 마케팅총괄임원으로 복귀하면서, 경영개입 가능성도 있다고 보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조 전무가 진에어 지분 60%를 가진 한진칼로 복귀한 것은 진에어를 지배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긴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주총 이후 국토부의 선택에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