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항공
▲사진=제주항공

[최용선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저비용항공사(LCC) 1위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위한 절차에 들어갔지만 이스타항공의 상황이 날이 갈수록 좋지 않아 '승자의 저주'로 이어질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한·일 관계 악화와 유가 및 환율 상승, 그리고 코로나19 사태까지 한꺼번에 겹친 위기 속에서 자본잠식 상황의 이스타항공을 품에 안고 '비상'이 가능할지 의구심이 쌓여가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이스타항공과의 기업결합심사 신청서를 접수한 상황이며 심사가 마무리되면 잔금 납부 후 이스타항공 주식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인수하고 이스타항공의 경영 정상화에 직접 나선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이스타항공 경영에 관여할 수 있는 법적인 자격이 없다"며 "이스타항공의 경영난을 빠르게 해소하고 항공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관련 부처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바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스타항공의 상황은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중이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한달간 '셧다운'에 돌입한 것은 물론 급여도 지급못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24일부터 오는 4월 25일까지 국내선 김포·청주·군산~제주 노선 운항을 중단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1월 중국 등을 시작으로 지난 9일 일본 노선까지 국제선 운항을 모두 중단한 바 있는 이스타항공은 국내·국제선 모두 운항하지 않게 됐다. 국적 항공사 중에 코로나19 여파로 국제선과 국내선의 운항을 모두 접는 것은 이스타항공이 처음이다.

직원들의 급여도 지급하지 못하고 있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이사는 최근 사내게시판을 통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과 힘을 모아 정부의 긴급운영자금 지원요청 등 특단의 대책을 찾아봤지만 현재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없어 부득이하게 이달 25일 예정됐던 급여 지급이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노선 감축을 비롯한 단축근무, 무급휴직, 임금삭감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최선을 다했으나 내부 자구노력과 최소한의 영업활동만으로는 기본적인 운영자금 확보도 어려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스타항공은 지난달 25일에도 유동성 부족으로 임직원의 2월 급여를 40%만 지급한 바 있다. 아울러 4월부터는 최소한의 운영 인원을 제외한 모든 인원이 휴직에 들어가게 된다. 아울러 기재를 조기 반납해 유동량 악화의 속도를 조절해 시장 상황에 대비하기로 했다.

최 대표는 "기재 조기 반납과 사업량 감소로 발생하는 유휴 인력에 대한 조정 작업이 불가피하게 됐다"며 "노사협의회를 통해 대상과 방식에 대해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해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혀 사실상 구조조정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일단 내부적으로는 희망퇴직 신청 등 가능한 방안을 모두 후보에 놓고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두 곳 모두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정부는 두 회사 M&A에 필요한 인수자금 2000억 원을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여러 금융기관의 신디케이트론 방식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스타항공으로서는 당장 외부 수혈을 통한 유동성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17일 LCC에 최대 3000억 원 긴급 자금 지원을 하겠다고 발표하고, 18일 항공기 착륙료 20% 감면 및 3~5월 항공기 정류료 면제 등 추가 지원책을 제시한 바 있다.

그결과 KDB산업은행은 티웨이항공에 긴급 운영자금 60억 원을, 아시아나항공 등을 통해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에 각각 200억 원, 140억 원을 지원했다. 다만 이스타항공은 이번 금융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기약 없이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스타항공으로서는 한 달 넘는 힘든 시간을 보내야 제주항공을 통해 정상화에 대한 희망을 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제주항공이 ‘규모의 경제’로 중장기 시너지 효과는 기대되지만 이스타항공의 경우 당장 내일이 불안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악재로 제주항공마저 재무 상황이 힘든 상황에서 이스타항공의 경영 정상화까지는 너무 먼 길을 가야해 '승자의 저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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