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공기업 브래드평판 순위 결과, 한국도로공사가 1위를 차지했다. (사진·편집=이코노미톡뉴스 디자인팀)
▲ 5월 공기업 브래드평판 순위 결과, 한국도로공사가 1위를 차지했다. (사진·편집=이코노미톡뉴스 디자인팀)

[안경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2020년 5월 국내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 '한국도로공사'가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한국철도공사 2위,  한국가스공사가 뒤를 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월 26일부터 5월 26일까지 공기업 36개 기관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13,150,766개를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소통량, 소셜 대화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한 수치를 밝혔다. 

1위부터의 순위는,

공기업 브랜드평판 순위
한국도로공사(대표 김진숙)한국철도공사(대표 손병석)한국가스공사(대표 채희봉)→한국토지주택공사→주택도시보증공사→한국동서발전→한국감정원→한국전력공사→한국수자원공사→한국마사회→한국석유공사→강원랜드→해양환경공단→한국서부발전→한국지역난방공사→한전KPS→한국남동발전→부산항만공사→한국남부발전→인천항만공사→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한국중부발전→한국조폐공사→한전KDN→한국공항공사→한국수력원자력→한국가스기술공사→울산항만공사→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대한석탄공사→인천국제공항공사→여수광양항만공사→한국광물자원공사→주식회사 에스알→그랜드코리아레저→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순. (한국관광공사는 대상에서 제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공기업 카테고리 브랜드 빅데이터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17,848,561개와 비교하면 26.32%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33% 하락, 브랜드소통 42.96% 하락, 브랜드확산 10.62% 하락, 브랜드공헌 38.28%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