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전대열, 행복우물 출판

노멀 리치(Normal Rich) 북커버
노멀 리치(Normal Rich) 북커버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분야에서 40여년 종사해온 창업과 기업육성 전문가의 경영 에세이 집이다. 저자 전대열 박사(기업가정신 박사, 숭실대)는 서울지방중소기업청장과 벤처기업협회 상근 부회장을 역임한 경륜을 바탕으로 평범한 부자의 길을 안내한다.

자본주의의 기본정신은 구성원 모두가 부자 되기를 소망한다. 그러나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를 생각하는 기본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바로 ‘평범한 부자’가 되려면 ①부자에 대한 존경심 ②어떻게 부자가 됐느냐 ③창의성, 추진력, 인내심 닦기 ④책을 읽고 신지식 습득 ⑤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실천 등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이 책은 제1부에서 세계의 절반이 굶주리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왜 부자가 돼야만 하는지. 그리고 가난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점을 소개한다. 제2부는 기업가정신으로 ‘노멀 리치’가 된 성공사례들을 소개한다. 저자가 오랫동안 공들여 쌓아온 지식과 경험을 이 대목에서 펼쳐낸다. 제3부는 99%의 보통사람과 다른 1%의 특별한 사람이 되라고 강조한다. 이 책의 결론이다.

이 책 속에는 100여개에 달하는 사례가 소개된다. 아일랜드의 헤르몬 오닐 가문의 이야기, 슈와제네거가 이룩한 3가지의 꿈 이야기,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창의적 발상, 강수진이 20만 시간의 연습으로 세기의 발레리나가 된 이야기, 미켈란젤로가 4년 6개월간 시스타나 성당에 거꾸로 매달려 천지창조를 완성한 이야기, 망치와 정 하나만 가지고 산을 뚫은 다쉬라트 만지히의 이야기도 나온다.

이 노멀 리치는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상사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직장인들, 재충전을 통해 다시한번 도약을 준비하는 중년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신국판 296페이지, 값 15000원)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키워드

#부자되기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