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 선결 조건으로 열흘 내 800억 원에 달하는 부채를 해결하라고 최후통첩을 날리면서 이를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스타항공 노초 측은 제주항공이 구조조정을 지시한 정황에도 불구하고 인수에서 발을 빼려한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지만 사실상 파산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눈 우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3일 제주항공의 모기업인 애경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항공이 저비용항공사(LCC) 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를 위해 이스타항공을 파산으로 내몰았다”고 규탄했다.

노조는 “제주항공이 ‘3월 이후 발생한 채무에 대해 영업일 기준 10일이내에 해결하지 않으면 인수 계약은 파기될 수 있다’는 최후통첩이자 사실상 계약해지에 가까운 공문을 보냈다”면서 “체불임금, 각종 미지급금 등 800억 원에 달하는 부채를 15일 이내에 갚으라는 것은 전혀 불가능한 일을 하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양해각서(MOU) 체결 후 자신들이 구조조정을 지시해왔고 ‘코로나19로 인한 책임을 계약과 무관하다’는 내용을 계약서에 담아놓고도 3월 이후 발생한 부채를 이스타항공에 갚으라는 것은 날강도와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노조 측은 이날 이석주 AK홀딩스 대표와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의 통화 녹취파일 내용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 3월 20일께 오간 통화에서 이석주 당시 제주항공 대표는 “국내선은 가능한 운향해야 하지 않겠냐”는 최 대표의 의견에 “셧다운을 하고 희망퇴직을 들어가야 한다. 그게 관으로 가도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어 최 대표가 “희망 퇴직자에게는 체불임금을 주지만 나머지 직원은 제주항공이 줘야 하지 않겠냐 직원들이 걱정이 많다”고 우려하자 이 대표는 “딜 클로징(종료)을 빨리 끝내자. 그럼 그 돈으로 하면 된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이스타항공의 부채가 급증한 것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심각한 승객 감소도 원인이지만 구조조정에 몰두하면서 고용유지지원금을 못받았고 이유없이 전면 운향 중단이 이어지며 손실을 줄이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제주항공의 이익을 위해 이스타항공을 희생해 자력 회생할 수 있는 기회를 아예 박탈했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의 인수를 거부한다면 정부 지원이 여의치 않은 상태에서 파산 말고는 다른 길이 없다”고 호소했다.

앞서 제주항공은 전날 이스타항공과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 측에 공문을 보내 10일 이내에 800억 원~1000억 원 가량의 미지급금을 모두 해결하라고 통보했다.

결국 업계는 이스타항공이 단기간에 1000억 원 가까운 자금을 수혈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어 사실상 제주항공 측이 이스타항공 인수에서 발을 빼는 수순에 접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1분기 말 기준 부채는 2200억 원에 이르는 완전자본잠식 상태이고 지난 3월부터 전 노선 셧다운에 들어가 4개월 째 매출이 전무한 상태다. 대신 매달 250억 원의 빚이 새로 쌓이고 있다. 올해 말이면 부채는 4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의 인수 결렬에 대비해 자구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장 운항을 재개할 자금 마져 부족하고 이스타항공이 취할 만한 선택지가 거의 없다는 것도 문제다. 운항 재개를 위해서는 200억 원의 자금이 소요돼는 데 당장 자력으로 경영을 지속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실소유주인 이상직 의원 일가가 매각대금을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만큼 새로운 주인을 찾을 수도 있다는 의견도 조심스럽게 제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월 초까지만 해도 인수 의사를 밝혀 온 제주항공이 돌연 과도한 선결조건을 내세운 점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도의척 책임을 불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양 측은 향후 책임소재를 가리기 위한 소송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스타항공은 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이스타항공은 잔존가치가 크지 않아 사실상 파산절차를 밟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