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검찰이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SK네트웍스 등에 대해 대대적인 압수수사에 나서며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특히 하반기 검찰 인사 이후 본격적인 기업 수사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전준철)는 지난 6일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SK네트웍스 본사와 SKC 수원 본사·서울사무소, SK텔레시스 본사,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 자택 등 10여 곳에 대해 입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강제수사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최 회장이 계열사를 동원해 비자금을 조성하고 해외로 재산을 빼돌렸는지 여부를 살펴볼 방침이다.

이번 비자금 의혹은 2018년 SK네트웍스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한 금융위원회 산하 기관인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처음 제기했다.

사건을 넘겨받은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장기간 계좌 추적과 FIU 자료 분석 등 내사를 벌여왔다. 최근 해당 사건은 반부패수사1부로 재배당됐다.

검찰은 SK네트웍스가 내부 자금 거래를 통해 200억 원 대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최 회장의 배임 정황 등을 포착하고 본격적인 강제 수사에 돌입했다.

특히 검찰은 최 회장의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한 만큼 조만간 최 회장도 소환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신원 회장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사촌 형이자 SK그룹의 창업주인 고 최종건 선경그룹 회장의 차남이다.

최신원 회장은 2000년부터 리튬이온 2차전지 소재를 생산하는 SKC 회장을 지내다가 2015년 사임한 이후 2016년부터 SK네트웍스 회장을 맡아 경영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