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편집=이코노미톡뉴스 디자인팀)
(사진·편집=이코노미톡뉴스 디자인팀)

[안경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2020년 경자년이 이제는 저물어 가면서, 한해를 마감함에 앞서 2020년 한해를 뜨겁게 달군 주요 이슈에 대해서 이톡뉴스 선정위원회가 간단히 탑10 형식으로 '2020년 베스트 이슈'를 선정했습니다.

2020년 대한민국을 흔든, 또는 관심 어린, 또는 부각된, 또는 문제가 된 주요 이슈들을 모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유행…언택트 재택문화


올해 초부터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COVID-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사회·문화적으로로 많은 변화가 도래했습니다. 언택트와 온택트 문화가 널리 퍼지면서 거의 대부분의 행사는 비대면 및 온라인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하루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가면서 한반도 전국이 코로나로 인해 꽁꽁 얼고 있습니다. 

#4·15 총선 거대여당 탄생…입법 폭주 논란


올해 4월 15일에 치러진 총선으로 더불어민주당이 거대여당으로 몸집(총 180석, 헌정사상 단일 정당 최다 의석수)이 커지면서 입법 기능이 사실상 거대여당이 마음먹은 대로 할 수 있는 형국이 되었습니다. 구)미래통합당은 9월에 '국민의 힘'으로 당명을 변경했지만, 최근 거대여당이 공수처법 개정안을 비롯해 정치적으로 이슈화 논란이 많은 공정경제 3법, 5.18 역사왜곡 처벌법, 대북전단살포 금지법, 국정원법 개정안 등이 야당과 별다른 소통 없이 일괄적으로 본회의에 통과되었다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多 부동산 정책…서울 평균 APT값 10억 돌파


국토부의 수많은 부동산 관련 정책 발표에 비해 서울의 아파트 집값은 정책의 큰 효과 없이 계속 오르기만 했습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으로 서울 아파트 평균값이 10억509만 원을 기록해 처음으로 10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부동산 열풍은 이제 서울을 넘어 수도권과 지방 도시로도 이어져 상승을 부추기고 있는 형국입니다.

#K문화=BTS 빌보드 정상 + 기생충 4관왕


코로나와 경제 불황과 피곤한 정치이슈에 대한민국 전 국민이 피곤함과 경제적 어려움을 모두 겪고 있는 가운데, K컬쳐의 소식은 정말 아름답기까지 합니다. K-POP 전도사의 최전방에 나와 있는 방탄소년단의 신곡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의 한국어 곡이 빌보드 662년 역사상 처음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한 쾌거가 있었습니다. 이는 BTS의 세 번째 핫100 1위 곡입니다.

여기에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PARASITE, 2019'이 올해 2월, 미국 할리우드에서 개최된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 등 주요 부문을 모두 석권해 4관왕의 왕좌를 수상했습니다. 이는 한 사람이 한 작품으로 아카데미 역사상 처음이라고 전해집니다.

#윤석열 총장 vs 추미애 장관…내편 vs 네편


2020년 올해의 최고의 이슈입니다. 코로나19 이슈보다도 더 큰 이슈로 선정하는 이유는 코로나 시국으로 경제 불황과 심리적 불안감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그보다 더 오랫동안 장기적으로 국민을 피로케 한 점이 그것입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 총장을 검찰개혁의 미명하에 '찍어내기 아니냐' 논란이 크게 불거졌습니다. 최근에는 탈원전 수사로 인한 여파로 현재는 윤석열 총장이 2개월 정직을 수용하지 않고 법정 공방을 시작해 사태는 아직도 진행 중으로 더욱더 피곤한 정치 이슈가 되어버렸습니다.

#무너지는 생활경제…반도체 선방과 코스피 최고치


2020년 한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코로나 장기 대유행으로 인해 세계 경제가 불황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일 수는 없는 법. (긴급)재난지원금이 3차까지 시행될 정도로 경제의 순환은 막혀있습니다. 여기에 부동산경제까지 얼어붙어 올 한해 대한민국의 경제는 OECD 전망(12월 1일 기준) 경제성장률이 지난 9월 대비 하락한 -1.1%로 수정 발표했습니다. 이는 OECD에서 그나마 가장 높은 수치인데 이는 정부의 지출과 반도체 수출 회복이라 판단한 근거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물경제는 바닥이었지만 미국과 한국의 주식시장은 최고치를 경신하는 현상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박원순 성추행 피소 직후 자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딸에 의해 실종신고 접수 후 7월 10일 새벽에 사망한 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북악산 숙정문 위쪽 산책로에서 등산복 차림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사망(자살) 동기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실종 직전에 접수된 자신의 비서 성추행 고소 사건으로 연관성이 있다는 가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박 전 시장의 유튜브 채널과 인스타그램은 사망 확정 보도가 있기 전에 숨김 처리되었다고 보도된 적이 있습니다. 한편, 같은 날 6.25 영웅 백선엽 장군이 별세해 박 전 시장과 비교해 애도 및 추도의 형평성 논란이 있었습니다. 박 전 시장의 장례식은 서울 시장(市葬)으로 예우 된 반면에 백 장군은 서울 동작구 소재 현충원 묘역이 아닌 대전 현충원으로 서울과 꽤 먼 거리로 유해가 보내져 논란이 가중되기도 했습니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별세(78세)


제2대 삼성그룹(전자) 회장이었던 이건희 회장(1942년생)이 지난 10월 25일 향년 78세의 나이로 삼성서울병원에서 별세했습니다. 일제 강점기 시절에 경북 대구부에서 태어나 아버지인 이병철 초대회장의 고향인 경남 의령군에서 3살까지 자랐다. 평범하고 조용하게 학교생활을 마치고 연세대 상학과를 자퇴하고서 일본 와세다대 상학부를 졸업했습니다. 1966년 10월 동양방송에 입사해 본걱적인 사회생활을 시작해 이어 중앙일보와 동양방송 이사, 삼성물산(주) 부회장, 중앙일보 이사를 거쳐 1987년 12월 삼성그룹 회장이 되었습니다. 이 회장의 '신의 한 수'는 삼성 경영진의 반대로 사재를 털어 한국반도체를 인수한 후 아버지 이병철 회장을 설득해 그룹 차원의 투자를 이끌어낸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삼성(SAMSUNG)' 브랜드를 전 세계에 알린 이건희 회장은 급성 심근경색으로 투병 6년 만에 생을 마감했습니다.

#토트넘 손흥민 선수 + 한국의 스포츠 자긍심 고취


올해 주요 이슈 중 가장 시원한 이슈라고 함은 역시 토터넘 손흥민 축구선수의 '70미터 질주 드리블 원더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손 선수가 지난해 12월 7일, 영국 런던 소재 훗스퍼터 축구장에서 열린 번리전에서 무료 70m를 질주하고 골을 뽑아낸 슛이 최근 FIFA 본부에서 개최된 '더 베스트 FIFA 풋볼 어워즈 2020'에서 한국인 최초로 슈카시상 수상자로 선정된 쾌거가 있었습니다.  토트넘 홋스퍼 FC 소속의 손흥민 선수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주장이자  프리미어 리그와 UEFA 챔피언스 리그 아시아인 역대 최다 득점자이고,  FIFA 푸스카스상 및 3회의 프리미어 리그 이달의 선수를 수상했으며, 또한 발롱도르 후보 30인과 아시아 선수 최초의 FIFA FIFPro 월드 XI 후보 55인에도 선정된 월드클래스 윙어이자 아시아 역대 최고의 선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남북 빙하기=남북공동연락사무소(개성) 폭파 + 해수부 공무원 사망


2020년 남북관계는 언제 그랬냐 듯이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우리 쪽에서 여러 가지 제의도 했었지만 북한은 이에 응하지도 않았으며 오히려 역정을 내기까지도 한 반응을 보여줬습니다. 6월 4일, 북의 김여정(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은 남한이 삐라 살포 등 모든 적대행위를 금지하기로 한 판문점 선언과 군사합의서 조항을 위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우리 측 통일부는 김여정의 담화 후 약 4시간 30분 만에 '대북 전달 살포 금지 법률안'을 준비 중이라고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해 논란이 있어났습니다. 다음날, 북한 통일전선부는 김여정의 지시 후속작업 1순위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철폐하겠다고 밝혔왔습니다. 이윽고 16일 오후 2시 49분경,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남한의 동의 없이 폭파했습니다. 12월 14일, 정기국회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무제한 토론 ‘필리버스터’를 다수결로 강제 종식시킨 후 '대북전단살포 금지법'이 통과시켰습니다.
한편, 지난 9월 21일에는 서해 북단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북한군으로부터 피격돼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정부는 월북의 가능성을 중점을 두어 발표해 논란이 지속하어 왔습니다.

2020년 경자년 대한민국의 한 해는 코로나 이슈 못지않게 피곤한 정치 이슈와 함께 반기업 정책이 일괄처리 되는 등 기업인, 국민 모두가 해피 뉴스를 많이 접하지 못한 우울한 한 해가 되고 말았습니다.

한편, 지난해 이톡뉴스 선정 10대 뉴스는 #조국 이슈_(그리고 공수처 설치), #한일 무역분쟁_(韓日貿易紛爭), #美 방위비 분담금 인상요구_(훨훨), #재벌가 3세_마약혐의, #탈원전 정책_(훨훨), #미중_무역전쟁, #연예인_자살, #펭수_열풍, #민생경제_비활성화, #트로트_열풍 등이 있었습니다.

(말하기 어려운 고민 또는 우울감을 느끼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으면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