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당저수지 조감도. (사진= Korea Rural Community Corp.)
예당저수지 조감도. (사진= Korea Rural Community Corp.)

[안경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한국농어촌공사가 저수지 붕괴 위험을 사전 예방하고 국민의 생활안전을 높이기 위해 중·소규모 저수지에 대한 치수능력확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사는 지난 12월부터 자체적으로 유사시 하류부 피해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국 231개 저수지를 발굴해왔다. 이를 위해 IPCC의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체계를 인용해 수문학적, 지형학적, 구조학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중·소규모 저수지 치수능력확대사업 우선지구 후보지 48지구를 선정했다.

실제로 공사는 지난 2013년부터 유역면적 2,500ha, 저수용량 500만㎥이상인 대규모 저수지에 대해서는 시설물 보강을 통해 홍수대응능력을 높이는 '치수능력확대사업'을 시행해오고 있다.

김인식 사장은 “규모가 작은 저수지에서도 언제든 큰 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필요한 예산이 적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 및 관련기관에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농업기반시설의 재해대응능력 강화로 농어촌의 안전,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중·소규모 저수지 치수능력확대사업이 추진되면 중·소규모 저수지 하류부 집단 주거지역 또는 문화재 등의 침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