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계승이냐, 10년만의 탈환이냐
‘보궐선거 왜하죠’ 캠페인도 왜 안되나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여권 단일후보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과 야권 단일 후보로 나선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맞붙게 됐다. (사진=연합뉴스=국회사진기사단)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여권 단일후보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과 야권 단일 후보로 나선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맞붙게 됐다. (사진=연합뉴스=국회사진기사단)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무선 100% 여론조사를 통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크게 앞질러 낙승함으로써 야권 단일 후보가 됐다. 이로써 4.7 서울시장 보선은 민주당 박영선 후보와 오 후보간 대결로 승부를 가리게 됐다. 집권당은 박원순 시장이 성추행 낙마로 물려준 서울시정을 지키겠다는 보선이지만 오 후보는 10년만에 탈환하겠다는 도전 싸움판이다.

박원순 시정계승 : 오 후보의 탈환전


오세훈 후보는 23일 야권 단일화에 성공한 직후 안철수 후보에게 “경선과정에서는 대결을 했었지만 문 정권 심판전쟁에서는 손을 잡아 달라”고 요청했으며 안 후보는 “야권 승리를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응답했다. 이에 따라 오 후보 선대위원장을 맡아 야권 단일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오 후보는 기자회견을 통해 야권 후보 단일화 성공 감격에 벅찬 인상을 감추지 못했다.

“무능, 무모한 정치를 심판하여 정권교체의 길을 열라는 시민의 준엄한 명령을 받들겠다” “여권이 조직선거, 흑색선거, 인기영합주의 선거의 파도를 몰아치고 있지만 반드시 이를 넘어 물거품을 만들겠다”

이어 박영선 후보의 재난위로금 공약에 대해서는 “신종 돈 봉투선거로 시민의 표를 돈으로 사겠다는 파렴치하고 몰지각한 행위로 시민의 자존심이 이를 결코 용서치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오 후보로서는 지난 2011년 무상급식 주민투표 실패로 낙마한 지 10년만에 도전 기회를 만들었으니 새로운 각오로 넘칠 수밖에 없다. 반면에 박영선 후보는 오 후보를 향해 ‘낡고 실패한 시장’이라고 직격했다. 또 민주당은 필승전략으로 전조직 총동원령을 내린 후 “오 후보는 MB 아바타, 거짓말 정치”라고 비하 논평으로 맞았다.

또 민주당의 50년 장기집권론을 창안한 이해찬 전 대표는 보선정국으로 돌아와 연일 친여 유튜브에 출연 ‘우리가 이번 선거에서 이긴 것 같다’고 예언했다. 아마도 여권의 결속과 응집을 촉구하는 메시지일 것으로 느껴진다.

돈선거, 관권선거 ‘필승전략’ 기류


야권후보 단일화 협상 과정 중에 언론이 가상대결 여론을 조사한 결과(리얼미터 3월 22일~23일, 서울 거주 18세 이상 1천42명 대상 조사 95%신뢰수준에 표본오차±3.0%p) 오세훈, 안철수 후보 어느 쪽으로 단일화가 돼도 박 후보를 거뜬히 이길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여론조사의 부정확성을 들어 비토하며 밑바닥 민심을 앞세워 필승을 다짐해 왔다.

거대여당은 문재인 정권 임기말에 접어들어 LH사태 및 세금폭탄 등 여론악화에다 박원순 성추행에 따른 보궐선거라는 점에서 “어떤 무리수를 동원해서라도 선거에 질 수는 없다”는 각오인 모양이다.

야권 경선과정에 민주당이 오 후보를 겨냥한 집요한 공세를 펼쳤다. 오 후보의 내곡동 땅이 국민임대주택 지구로 지정되어 거액의 보상금을 챙기는 과정에 오 시장이 개입한 혐의를 지적한 것이다. 그러나 오 후보는 노무현 정부 때 지정된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앞으로 선거운동 과정을 통해 이와 유사한 네거티브 공세가 더욱 치열해질 것이 우려된다.

민주당은 지난해 전국민 대상 4인가족 기준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 살포로 4.15 총선 압승을 기록한 바 있다. 4.7 재보선을 앞두고 4차 재난지원금을 서둘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야당은 여당이 또 돈선거를 한다고 이를 비판하기도 했다.

정부가 이를 위해 적자국채를 포함하여 19.5조원의 추경안을 편성했지만 국회 심의과정에서 3조원 이상 늘려 23조원 규모에 달할 모양이다. 여기에 다시 전농어민 가구에 100만원씩 추가 지원하자고 주장하자 기재부가 ‘어렵다’고 거부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더구나 서울시와 25개 구청은 중앙정부와 별도로 취약계층 5000억원,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5000억 등 1조원을 선거전에 살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박영선 후보마저 코로나에 지친 시민들에게 재난 ‘위로지원금’을 공약하고 나선 것이다.

여기에다 서울시 선관위가 친여편향성으로 일종의 ‘관권선거’ 기류 아니냐고 지적되고 있는 상황이다. 야당은 친여 인사로 채워진 중앙선관위 구성에 문제를 지적한 바 있었다.

야권후보 단일화를 촉구하는 시민의 호소 신문광고에 대해 서울시 선관위가 금방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면서 “와서 조사 받으라”고 통보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어찌 “시민의 자유로운 의견표시마저 선거법 위반이냐”는 항변이다.

‘보궐선거 왜하죠’ 캠페인도 선거법 위반?


서울시장 보선은 박원순 성추행 사고로 치러진다. 이에 민주당은 당헌 당규상 후보 출마도 못하게 되어 있었지만 이를 고쳐 박 후보를 통해 필승을 다짐하고 있다.

여성, 시민단체로 구성된 박 시장 성추행 관련 ‘공동대표’가 성평등 캠페인의 일환으로 ‘서울시장 보궐선거 왜하죠’를 현수막으로 내걸자 선관위가 다시 선거법 위반이라고 통보했다. 이에 ‘공동대표’가 23일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선관위 규탄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박원순 전 시장은 성추행 사실이 드러나자 스스로 극단적 선택으로 인책 마감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도 성추행으로 자진 사퇴하여 보선이 치러지고 있다. 이처럼 명명백백한 객관적인 사실을 두고 시민단체가 ‘보궐선거 왜하죠’라고 물을 수도 없다는 말인가.

성추행 피해여성이 2차 가해를 견디다 못해 지난 17일 ‘공동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모처럼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들만이 정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박 시장이 떠난 뒤에도 무자비하게 괴롭힘” “그의 위력은 여전히 강하게 존재함”이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서도 친여성향 SNS들은 즉각 “증거도 없이, 밝혀진 것 없이 왜 피해자라고 하느냐”는 조롱으로 추가 2차 가해에 나섰다. 박영선 후보 캠프에 참여한 고민정, 남인순, 진선미 의원 등은 여론악화에 쫓겨 퇴장했다.

반면에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박 시장은 ‘가장 청렴지도자’ ‘진취적 지도자’라고 예찬했다. 박 시장 때 정무부시장을 지낸 그도 2차 가해에 나선 꼴이다. 또한 적지 않은 ‘박원순의 사람들’이 2차 가해 행위에 가담하고 있는 모습이다. 정의당은 23일, 임종석 전 비서실장의 언급에 선거 전 2차 가해는 악의적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