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콜게이트)
(사진=콜게이트)

[정용태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보이는 ARS’의 대표기업 콜게이트(CallGate)는 보이스피싱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비주얼 발신자 번호표시 서비스 ‘인포푸쉬(Info-Push)’를 검찰과 경찰 등 공공기관에 무료로 제공키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콜게이트의 인포푸쉬 서비스는 통화 연결 시점에 전화를 건 곳의 비주얼 CID(Calling Identification Display)가 스마트폰 화면에 나타나는 발신자 번호표시 서비스로, 검찰이나 경찰로부터 전화가 오면 검찰, 경찰의 공식 로고와 연락처가 표시되는 형태이다.

대검찰청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건수는 2018년 3만4132건, 2019년 3만1681건 등 한 해에 3만건 이상 발생하고, 피해액은 지난해에만 7천억원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대검찰청은 보이스피싱 전담 검사를 두기로 하는 등 보이스피싱 범죄 대응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검찰이나 경찰의 전화를 사칭한 방법들이 노출되면서, 보이스피싱범들의 수법이 날로 교묘해지고 있어 원천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콜게이트의 인포푸쉬 서비스는 검찰청, 경찰청 콜시스템과 연동되어 실제 해당 콜시스템을 통해 발신되는 전화에 한해서만 비주얼 인증을 제공, 전화번호 도용과 조작도 100% 방지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콜게이트는 인포푸쉬 서비스를 통해 보이스피싱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면서, 인증 화면을 자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이용자 수를 늘리기 위해 KT, SK텔레콤, LGU+ 등 통신 3사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강민 콜게이트 대표는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전화를 할 때 해당 기업의 인증 화면을 제공하는 ‘인포푸쉬(Info-Push)’ 서비스를 검찰과 경찰에 도입하면 검찰, 경찰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은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 무료 제공을 결정하게 됐다”며 "장기화된 코로나19로 경제가 침체된 상황에서 콜게이트의 기술이 사회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적극 협조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콜게이트는 ‘보이는 ARS’를 2007년에 국내에서 최초로 SK텔레콤을 통해 선보였고, 2021년 현재 300개 이상의 대기업과 공기업에 보이는 AR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