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전환가격 산정 방식 개선 및 감정평가사 허위 감정 처벌강화 등 법안 발의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진우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회재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여수을)은 8일 분양전환가격 산정 방식을 개선하고, 허위감정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공공임대아파트의 분양전환 제도를 전면 개선하는 ‘공공주택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2건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법안 발의 이유에 대해 “국가를 믿고 공공임대에 입주한 국민들의 고통을 방임해서는 안 된다”며 “10년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시민들을 내쫓는 악의적 고분양가 산정을 제도적으로 방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관계 법령을 위반하는 등으로 인해 분양전환가격을 재평가할 경우, 재평가 횟수를 현행 한 차례에서 세 차례로 확대하고 귀책자가 비용을 부담하도록 했다.

아울러 현행법은 감정평가법인이 법령을 위반해 감정평가를 하더라도 이의신청을 단 한 차례만 할 수 있고, 감정평가를 잘못한 경우에도 이의신청자가 그 비용을 부담하고 있어 비합리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공임대주택 분양전환가격을 평가하는 감정평가사에 대한 책임도 강화했다. 먼저 감정평가사가 공공임대주택 분양전환가격을 평가할 때 금품 수수 등 불법행위를 한 경우, 공무원처럼 처벌하는 공무원 의제규정을 신설했다. 감정평가사가 건설사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고, 부정한 행위를 한 경우 1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해진다.

김 의원은 “공공임대주택 분양전환가격 산정은 국가로부터 위임을 받고 진행하는 공공 업무”라면서 “업무수행을 할 때 공정성과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무원 의제 조항을 신설했다”고 말했다.

이어 “법령을 위반하거나, 부당한 방법 등으로 허위나 잘못된 감정평가를 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는 벌칙 규정도 신설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분양전환가격을 건설원가와 감정평가금액을 산술평균한 가액으로 하도록 그 산정근거를 법률에 명시했다. 또한 분양전환 전에 안전진단기관에 의뢰해 해당 주택에 대한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보수되지 않은 하자 등에 대해서는 분양전환가격을 산정할 때 이를 반영하도록 했다.

또한 만약 중대한 하자가 있는 경우에는 하자를 보수한 이후 분양전환이 이뤄지도록 해 임차인의 주거권 및 재산권을 보장했다.

김 의원은 “아직 분양전환되지 않은 공공 및 민간 10년 공공임대주택 26만8000여 호에도 개정규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개정안을 마련했다”면서 “국민들의 내 집 마련의 기회와 주거안정을 지키기 위해 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