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공해차 구매 보조금 사업 미비점 보완 위한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안 대표발의

▲박대수 국민의힘 의원. (사진=의원실)
▲박대수 국민의힘 의원. (사진=의원실)

[이진우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박대수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10일 ‘저공해차 구매 보조금 사업’의 미비점을 보완하는 내용을 담은 ‘대기환경보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각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해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내연기관차를 대체할 저공해자동차의 구매비용 중 일부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방안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5%를 차지하는 수송부문에서 탈 탄소 전환 필요성이 부각되며 저공해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실제 의원실이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4년간 연도별 전기자동차 중고차 수출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7년 12대, 2018년 25대, 2019년 138대, 2020년 629대로 최근 몇 년간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국내 중고 전기차 수출이 급증하는 상황에서는 국내 탄소저감을 위해 투입된 국가 보조금이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다는 논란이 제기된다.

이에 박 의원은 환경부 장관이 현행법에 정해진 보조금을 지급해 구매한 저공해차량의 의무운행기간이 완료되더라도, 중고 저공해차 수출 물량을 고려해 의무운행기간을 추가로 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박 의원은 “국가 보조금을 지원받아 구입한 저공해차량들이 중고로 해외에 수출되는 것은 국민혈세가 타국 대기질 개선에 투입되고 있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하면서 “자칫 국가세금만 낭비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개정안을 발의했다. 앞으로도 보조금의 유용을 방지하고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