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구경희한의원)
(사진=청구경희한의원)

[조재경 칼럼(청구경희한의원 인천논현점 대표원장) @이코노미톡뉴스] # 인천 논현동에 거주하는 회사원 윤 모씨는 연휴 중 등이 뻐근해서 컨디션이 영 좋지 않았다. 운전을 오래해서 그런건지 안 자던 늦잠을 자느라 침대에 너무 오래 있었는지 걱정이 되다가 등결림이 잘 해소되지 않아 집 근처 인천논현한의원에서 진료를 받기로 헀다.

젊은 층도 등이 구부정해질 수 있어요

구부정한 등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은 꼬부랑 할머니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PC의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여기저기 등을 잔뜩 굽히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젊은 나이임에도 바로 서 있어도 노인처럼 등이 굽어 있는 경우가 많다.

비단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수업, 과제 등이 늘어난 것도 최근 굽은 등을 비롯한 척추변형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라 볼 수 있다. 특히 여성들은 임신, 복부비만, 잦은 하이힐 착용 등으로 골반이 앞 쪽으로 기울면서 등이 굽거나 어깨와 등이 함께 구부정하게 말린 경우도 제법 흔하게 볼 수 있다.

굽은 등은 크게 세로 굽은 등과 가로 굽은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세로 굽은 등은 가장 일반적인 굽은 등의 형태로 등이 둥글게 말려 있는 형태다. 한편 가로 굽은 등의 경우 일명 옆 굽은 등으로 어깨 관절이 앞으로 나와 있는 형태다.

등이 굽었다고 해서 바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굽은 등을 계속 방치하게 되면 목이 자꾸 앞으로 빠지면서 일자목, 굽은 어깨 등 연쇄적으로 체형의 변형을 일으키고, 목 디스크, 허리디스크 등 척추질환으로 발전하기 쉬우므로 초기에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굽은등 추나요법 교정으로 바르게

굽은 등은 추나요법으로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틀어진 뼈, 관절, 근육을교정하는 추나요법은 굽은 등 뿐만 아니라 굽은 등을 만든 원인을 찾아 목부터 골반에 이르기까지 척추 전반을 대상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청구경희한의원 인천논현점 조재경 대표원장
청구경희한의원 인천논현점 조재경 대표원장

뼈 뿐만 아니라 근육 및 인대까지 종합적인 교정을 하는 것이 굽은 등 뿐만 아니라 척추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다. 그러므로 임상 노하우가 많은 한의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추나요법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어 회 당 진료비 부담이 낮아졌으며 실비보험 청구도 가능하다. 단, 연내 환자 1인당 20회까지 받아볼 수 있으므로 유념해야 한다.

만약 굽은 등으로 인한 등, 허리 통증이 있다면 평소 허리와 어깨를 자주 펴주는 것이 중요하다. 서 있는 자세에서 허리에 뒷짐을 지고 등과 허리를 젖히면서 하늘을 보는 자세를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취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