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SK온)
(사진제공=SK온)

[김종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SK온과 포드가 합작법인인 ‘블루오벌SK’을 공식 출범시켰다. 이에 오는 2025년부터 미국 테네시주 및 켄터키주에 구축중인 3개 공장을 통해 양산에 돌입한다.

14일(한국시각) SK온에 따르면 SK온과 포드의 합작법인인 블루오벌SK가 13일자로 공식 출범했다.

지분은 양사가 5:5로 보유한다. 이사진은 양사 3명씩 총 6명으로 구성되며 공동경영 정신에 따라 모든 이사회 안건은 만장일치로 의결하기로 했다.

우선 합작법인 본사는 당분간 SK온의 미국 생산시설이 위치한 조지아주에 위치한다. 이후 테네시주 스탠튼의 블루오벌시티로 옮길 예정이다. 포드는 해당 지역에 블루오벌시티를 조성중이다. 블루오벌SK의 배터리 공장, 포드의 전기차 조립공장, 부품소재 단지가 들어서게 된다.

앞서 양사는 지난해 하반기 향후 각각 5조1000억 원씩 총 10조2000억 원을 투자해 블루오벌SK를 설립, 배터리 공장을 테네시주에 1개, 켄터키주에 2개 건설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테네시 공장 1곳과 켄터키 공장 2곳 등 3개 공장 완공 시 연간 배터리 셀 생산능력은 총 129 기가와트시(GWh)에 달한다.

초대 최고경영자(CEO)는 SK온 측 함창우 대표가, 최고재무경영자(CFO)는 포드 측 지엠 크래니(Jiem Cranney)가 맡는다. 약 3년 후에는 양 사가 해당 직책을 교차해 맡을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양사는 지난 3월 튀르키예(터키) 기업 코치 홀딩스(Koc Holdings)와 함께 튀르키예에서 30~45GWh 규모 생산능력을 갖춘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해 미국 시장뿐 아니라 유럽 시장에서도 양사가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함 대표는 “하이니켈 등 배터리 분야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SK온과 미국 국민차로 불리는 포드가 손을 잡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