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인경영' 표지. (사진=바인그룹)
'바인경영' 표지. (사진=바인그룹)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현)한국독서경영연구원 원장이자, 15년간 삼성, 포스코, 현대, SK 등 여러 기업에서 독서경영강의를 진행하는 다이애나 홍이 바인그룹을 분석한 '바인경영'을 출간했다. 

이 책은 ‘대한민국 초일류’ 시리즈의 첫 번째 책으로, ‘대한민국 초일류’ 시리즈는 각 분야 초일류의 성공 스토리를 통해 지속 성장을 모색하는 경제경영서 시리즈다.

다이애나 홍은 “기업경영은 포도농사와 같다. 기업이 지속성장하기 위해 좋은 인재가 필요하듯이, 포도나무는 해마다 가지치기를 하는 부지런한 농부를 만나야 알찬 열매를 맺는다.”며, “바인그룹의 바인은 포도나무를 뜻한다. 이름처럼 척박한 환경에서도 알찬 열매를 맺는 포도나무처럼 경영했다. 그러자 교육기업에서 시작한 바인그룹은, 10여 개의 계열사를 운영하는 그룹으로 성장했다.” 고 바인그룹을 선정한 이유를 밝혔다.

'바인경영'은 바인그룹이 빗물이 새는 사무실에서 출발해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비결에 주목한다. 그리고 해답을 ‘사람의 성장’에서 찾는다. 사업하는 많은 이들이 100년 경영은 커녕 10년 경영도 운영하기 힘든데, 바인그룹은 100년 달력에 100년 성장을 새기는 기업이다. 

이는 바인그룹 김영철 회장의 ‘사람을 성장시켜야 기업이 성장한다’라는 확고한 인재경영 철학이 바탕이 된다. 그리고 철학은 ‘교육’으로 나타낸다. 인재양성에 많은 교육비를 투자하며, 창업 초기부터 사내 인재양성프로그램 구축하여, 회사가 구성원을 성장시키고, 성장한 구성원은 회사를 키우는 선순환 시스템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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