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새마을금고중앙회)
(제공=새마을금고중앙회)

[정용태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는 새마을금고가 ‘신성장 동력’으로 ESG경영을 내세웠다.

새마을금고는 2021년 지속가능경영체계 구축을 위한 ‘ESG경영 전환’을 선포한 이후 2022년에는 본격적인 ‘ESG경영 고도화’를 위해 ESG경영 기본계획과 중장기 로드맵을 완성하고 조직개편 및 제도 정비 등 기반 구축을 완료했다.

구체적으로는 ESG경영 의사결정 전문성을 강화를 위해 2022년 7월에 ESG경영을 총괄하는 ESG경영위원회 운영 규정을 신설하고 새마을금고 이사장 위원 및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발족했다. 

또한, 전략의 구체화를 위해 100개의 ESG경영 선도금고를 구성해 전국 새마을금고의 ESG사업에 대한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다. 

선도금고는 금고별 ESG운영위원회와 ESG운영단 등 체계적인 조직 구성을 통해 MG형 ESG모델을 구축해나가고 있으며, 중앙회에서는 선도 금고에 대한 교육 지원 및 전문 업체의 컨설팅 제공을 통해 ESG전략 수립을 지원 중이다.

올해는 보다 보폭을 넓혀 전 새마을금고에 대한 ESG경영  확대에 나선다. 이를 위해 2023년부터 적용되는 제8차 중앙회 중장기발전전략 전반에 ESG경영을 녹여내 핵심경영가치로 삼는 한편, ESG경영 선도금고의 우수사례 전파와 벤치마킹을 지원할 예정이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 ‘MG가 만드는 행복한 지역사회’라는 미션 아래 ESG경영 확산에 나서겠다”면서 “60년의 역사를 넘어 새마을금고 100년의 미래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